섹션

칼퇴근 가능할까? 일의 생산성을 올려주는 5가지 방법

왜 항상 내 업무는 줄어들기는 커녕 늘어나기만 하는 것일까요. 생산성을 높히면 야근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 일의 생산성을 높이는 5가지 방법 ]
1. 멀티태스킹 금지

"멀티태스킹은 인간적으로 불가능 한 것"
— Earl K. Miller / 신경과학교수

우리는 전화통화를 하면서 식사를 하고, 타이핑을 치면서 자료를 살피는 등 동시에 여러 작업을 할 수 있다고 믿지만 사실 자기 위로에 불과합니다.

실제로 한번에 하나의 작업에 집중해보면 더 빨리 일을 끝낼 수 있습니다.

2. 적절한 휴식
오랜 시간을 일한다고해서 생산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과로는 효율을 낮추죠.

여러 연구에서 휴식이 집중력을 높이고 기분을 향상시켜준다고 입증하였습니다. 사무실 근처를 5분정도 걷는다거나 커피 한잔을 마시며 약간의 휴식을 가져보세요.

3. 작은 목표 설정
업무의 큰 스케일 때문에 최종 목표를 이루는데 대해 스트레스를 받곤 합니다.

스케일을 잠시 잊고 작업을 작게 쪼개서 목표를 잡으면 훨씬 더 생산적이 됩니다.

'프로젝트 완료'보다는 일을 쪼개 '작업 완료'라고 표현해보세요. 작은 완료들이 모여서 결국 프로젝트가 끝나는 것입니다.

4. 업무의 우선순위 결정
우리는 때때로 어렵고 힘든 일을 애써 외면하고 후순위로 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일을 외면한 채 스트레스를 받으며 쉬운 일부터 하다보면 어느덧 과로로 지쳐있는 자신을 발견하곤 하죠.

처음에 힘에 부치고 자신이 없더라도 중요한 일을 먼저 시작하고 완료해보세요. 그에 관련된 작은 일들은 저절로 해결됩니다.

5. 2분의 법칙 활용
2분의 법칙은 기업가 스티브 오렌스키가 주장하는 업무 방식입니다. 2분 내에 처리할 수 있는 사소한 작업들은 즉시 완료하는 습관을 기르라는 것.

모든 일을 2분 내에 끝낼 수는 없지만 즉시 끝낼 수 있는 일이라면 다음으로 미룰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매일 완벽하게 생산적일 수는 없습니다. 일의 효율과 생산성을 위해 스스로를 너무 혹사하지 말아야 합니다.

생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