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중국의 경기둔화와 글로벌 차이나 쇼크

중국 경제가 무역 긴장으로 인한 성장 둔화 조짐을 보이며 균열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중국 주식 시장은 -28%를 기록하며 세계 최악의 증시로 마감했습니다.

애플은 지난 3일 중국 매출 전망치를 대폭 하향 조정하면서 뉴욕 증시에 '차이나 쇼크'를 초래했습니다. 미국 자동차 업계도 중국의 경기 둔화와 무역 분쟁으로 인한 판매 부진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중국 내에서도 경기 침체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지난 주 로빈 리 바이두 CEO는 "겨울이 오고 있다"며 우려를 드러냈습니다.

실제로 중국의 경제 성장은 지속적으로 둔화하여 왔습니다. 성장률 자체는 연간 6.5% 수준으로 다른 선진국에 비해 높지만, 미국과의 무역 전쟁으로 하락세가 심화되고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중국은 지난주 제조업이 19개월 만에 위축되었다는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신규주문과 소매판매 모두 감소했고, 할인 판매를 했음에도 판매가 부진했습니다.

중국의 불황은 세계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중국은 세계 경제 강대국이며 세계 경제 활동의 19%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산업은 국제적인 공급망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수많은 제품의 국제 가격을 결정하는 수준입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은 국제 사회에서 매우 큰 소비 시장이기도 합니다. 전 세계의 철강, 구리, 석탄, 시멘트의 절반은 중국에서 수입합니다​. 돼지고기 생산량의 약 절반, 쌀의 3분의 1이 중국에서 소비됩니다​.

거대 시장이 된 중국의 경기침체는 전세계에 영향을 미칠수 밖에 없습니다.

한편, 전문가들은 중국 경제 문제가 단순히 무역 전쟁 때문만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중국 경제가 건전해지려면 ​규제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 '중국 센터' 연구소는 중국이 세계 경제에 안착하려면, 규제가 되지 않는 그림자 금융, 사이버 스파이 활동, 지적 재산권 문제 등이 해결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의 경기 둔화와 글로벌 차이나 쇼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