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中버튼·구멍 다 없앤 '풀스크린' 스마트폰 나왔다

중국 제조사들이 버튼이나 포트가 따로 없는 '풀스크린' 스마트폰을 잇달아 선보이며 기술력을 과시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메이주는 전날 중국에서 버튼, 충전 포트, 심 카드 슬롯 등 일체의 구멍이 없는 '포트리스'(Portless) 스마트폰 '제로'(Zero)를 공개했다.

이 제품은 다른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볼륨 조절 버튼과 전원 버튼이 있는 곳에 터치 감응 패널이 달려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S8·S9 등의 스마트폰에서 화면 내 디지털 홈 버튼처럼 실제 버튼이 없음에도 세게 눌렀을 때 디지털 버튼처럼 버튼 느낌을 내 볼륨을 조절하거나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다.

스피커는 디스플레이 내에서 사운드를 내는 기술로 탑재해 해결했다. 충전은 무선충전기를 사용하면 된다. e심을 지원해 실제 심 카드도 필요 없다.

이 밖에 제로는 5.99인치 OLED 디스플레이에 디스플레이 내장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했으며 듀얼 카메라를 장착했다.

중국 제조사 비보 역시 이날 중국에서 '아펙스(APEX) 2019' 콘셉트폰 공개에 나선다. 비보가 공개한 티저 영상 등을 보면 이 제품도 버튼, USB 포트 등이 하나도 달리지 않고 베젤(테두리)도 거의 남기지 않은 '풀스크린'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로와 마찬가지로 무선충전, 전면 디스플레이 내장 지문인식 센서, 화면 압력을 이용한 버튼 등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비보

이 같은 스마트폰은 당장은 실용성이 부족하지만, 비슷한 스마트폰 홍수 속에서 차별화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시도로 여겨진다.

업계 관계자는 "홈버튼, 헤드폰 잭 등을 없애는 등 스마트폰 디자인을 간소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중국 제조사들이 기술력을 과시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 같다"며 "다만 아직 무선충전 등이 일반화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 같은 시도는 '보여주기'에만 그칠 수 있다"고 전했다.

제조사들은 스마트폰 전면을 디스플레이로 채우는 '풀스크린'을 구현하기 위해 여러 시도를 고민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갤럭시A8s'를 통해 전면 상단부 카메라 구멍만 남긴 '홀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을 선보였고, '갤럭시S10'에서도 이 같은 디자인을 이어갈 전망이다. 화웨이도 홀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노바 4'를 선보인 바 있다.

LG전자는 다음달 공개하는 상반기 스마트폰 'G8 씽큐'에서 전작에서 선보인 '노치'보다 더 작은 '물방울' 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스피커가 디스플레이에 내장된 '크리스털 사운드 올레드'(CSO) 기술을 장착할 예정이다.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