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과 신청기간은 언제?

2019년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 발급이 시작됐다. 합 문화이용권인 '문화누리카드'가 오늘부터 전국 권역별 주민센터와 온라인(www.mnuri.kr)을 통해 발급된다.

문화누리카드는 6세 이상 소외계층의 문화생활 지원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문화 격차를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카드다.

2019년 문화누리카드 사업예산은 총 1299억원 규모로 약 160만명의 저소득층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며 1인당 지원금은 8만원이다.

이전에 사용했던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카드를 새로 발급받지 않고 기존 카드에 재충전하여 이용할 수 있다. 카드 신청 기간은 다음 달 1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며 이용 기간은 12월 31일까지다.

올해부터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대상자를 위해 전화로도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이전에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은 적이 있는 대상자가 올해 지원금을 신청하는 경우 3월 1일부터 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 1544-3412)에 전화해 자신의 문화누리카드 번호와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본인 인증을 하면 지원금이 지급된다.

다만 소지한 문화누리카드 유효기간이 2019년까지인 경우 주민센터나 누리집으로 신청해 카드를 재발급받아야 한다.

문화누리카드로는 공연, 영화, 전시 등을 관람하거나 도서, 음반 등 문화상품을 살 수 있다. 또 교통, 숙박, 관광시설 이용에 사용할 수 있고 스포츠 경기도 볼 수 있다. 가맹점은 전국 2만7천여 곳이다.

문화누리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