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연준 '완만→미약' 경기성장 전망 하향조정...기준금리 동결 예상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경기 눈높이를 빠르게 낮추고 있다. 연준은 6일(현지시간) 발표한 경기동향 보고서 '베이지 북'에서 "많은 제조업체는 글로벌 수요 위축, 관세발(發) 비용인상, 무역정책의 불확실성 등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베이지북은 12개 연방준비은행 관할지역의 흐름을 평가한 것으로,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때 기초 자료로 쓰인다.

연준은 "10개 연준은행의 관할지역에서 다소 미약한(slight-to-moderate) 성장세를 보였고, 필라델피아와 세인트루이스 연은의 관할지역은 제자리걸음(flat)을 했다"고 설명했다.

'완만한'(modest-to-moderate) 성장세라고 평가했던 최근 베이지북보다도 경기 판단을 한 단계 더 하향 조정한 셈이다.

아직 경기가 하강 국면으로 접어든 것은 아니지만, 베이지북에 '미약하다'(slight)는 표현이 비중 있게 언급된 것이어서 주목된다.

탄탄한 경기 흐름과는 거리가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지난해 베이지북에선 '탄탄하다'(strong·robust·solid)라는 표현이 종종 등장했다.

역대 최장기간인 35일간 이어진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도 연초 경기에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연준은 평가했다.

연준은 "전체 지역의 절반가량이 셧다운의 영향을 받았다"면서 "셧다운은 소매, 자동차 판매, 관광, 부동산, 음식업, 제조업 등의 경제활동을 위축시켰다"고 전했다.

이러한 경기 판단은 '긴축 행보'를 사실상 중단한 연준의 기조와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연준은 당분간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경기 흐름을 지켜보는 관망 기조를 공식화했고, 달러화 유동성을 흡수하는 일명 '양적긴축'(QT) 정책도 조기 종료하겠다는 입장을 시사한 바 있다.

이번 달 FOMC에서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시장은 전망하고 있다.

파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