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한양대와 5G 자율주행차 세계 첫 시연

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smpark@) 박성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9.03.11 12:42:34



LG유플러스가 한양대학교와 세계에서 처음으로 5G 자율주행차를 시연했다.

영동대교와 성수대교로, 한강을 넘나들며 8km를 주행했다.

LG유플러스는 한양대에서 11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5G망으로 영상을 생중계 했다.

자율주행차 내부에 장착된 2대의 카메라가 주행 영상을 촬영하면, 관제센터를 통한 5G망으로 한양대까지 전송하는 방식이다. 관제센터에서는 자율주행차의 현재 위치도 실시간으로 보여줬다. 시연장에서는 LG유플러스가 구축한 5G망과 자체 개발한 저지연 영상송신기를 통해 자율주행 모습의 실시간 중계가 이뤄졌다.

"5G 자율주행차가 통제되지 않은 도심 도로에서 일반 차량들 틈에 섞여 달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자율주행 및 통신 기술을 알리기 위해 자율주행 실험도시나 비교적 차량이 없는 외곽 지역이 아닌 혼잡한 도심 도로를 택했다"고 설명했다.

5G 자율주행차의 명칭은 'A1'이다.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 분류 기준 중 4단계 고도 자율주행에 가깝다고 전했다. 운전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주행 가능한 단계를 의미한다. 5단계 완전 자율주행의 경우는 사람이 타지 않고도 움직이는 무인차를 일컫는다.

성수동 한강사업본부에서 출발한 A1은 강변북로-영동대교-올림픽대로-성수대교를 거쳐 서울숲 공영주차장에 도착하는 약 8Km의 거리를 25분 동안 스스로 주행했다.

ACE Lab은 자체 개발한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이 자율주행차 분야의 '알파고'와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한양대는 기대하고 있다.

행사에는 한양대 ACE Lab 선우명호 교수가 참석했다. 자율주행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불린다는 설명이다.

선우 교수는 "5G를 기반으로 하는 미래 자율주행차 모델은 산학연 협력을 통해 기술 진화가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며 "특히 통신-자동차 산업간 빠른 융합을 기반으로 궁극적으로는 운전대와 페달 없는 완전 무인차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 FC부문장 이상민 전무는 "5G 통신망의 초저지연성(low latency)은 자율주행차의 안정성을 높여줄 핵심 요소로 꼽힌다"며 "한양대 ACE Lab의 앞선 자율주행 기술과 LG유플러스의 5세대 이동통신망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공동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자율주행차가 대중화 되면 각각의 차량들이 감지하는 현장 교통 정보를 관제센터에 전송하고 관제센터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다시 각 자동차에 최적 주행 경로를 실시간으로 내려줘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돕는다"며 "특히, 수십·수백 만대의 차량과 대용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 받기 위해서는 '데이터 고속도로'라 할 수 있는 5G 통신망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가 11일 한양대학교에서 진행한 세계 첫 5G 자율주행차 시연 행사에서 한양대 ACE Lab 선우명호 교수가 PT를 하고 있다.<사진=박성민 기자>
▲LG유플러스가 11일 한양대학교에서 진행한 세계 첫 5G 자율주행차 시연 행사에서 한양대 ACE Lab 선우명호 교수가 PT를 하고 있다.<사진=박성민 기자>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2019년 복지혜택]더보기

아동

아동수당 만6세 미만 모두에 월 10만원 지원...”신청 꼭 해야“

아동수당이 만 6세 미만 모든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지급된다. 아동수당은 신청이 없으면 받을 수 없다.

기초연금

기초연금 월 최대 30만원 지원...소득역전방지 규정 신설로 지원금 감액

65세 이상 노인 중 소득·재산 하위 20%에 속하는 기초연금 수급 노인 약 150만명에게 다음 달 25일부터 최대 월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소녀시대 태연, 싱글음반 '사계' 발매

소녀시대 태연(30)이 오는 24일 싱글음반 '사계'(Four Seasons)를 낸다고 지난 18일 소속사...

방탄소년단, 2차 세계정복 나선다…"미주·유럽 기다려요"

세계를 뒤흔든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5월부터 새로운 월드투어 대장정에...

류현진 홈경기에 한화큐셀 광고 뜬다…LA다저스 후원 계약

한화큐셀은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의 명문 구단인 LA다저스와 후원 계약을 체결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