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하원 표결서 "29일 예정된 브렉시트 연기" 결정

재경일보 장선희 기자 장선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9.03.15 10:22:28

영국 하원이 오는 29일 예정된 유럽연합(EU) 탈퇴, 이른바 브렉시트(Brexit)를 연기하기로 했다. EU 탈퇴시점을 늦춘 뒤에 제2 국민투표를 개최하자는 안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하원은 14일(현지시간) 오후 의사당에서 리스본 조약 50조에 따른 EU 탈퇴시점 연기와 관련한 정부 결의안 및 의원 수정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해 이같이 결정했다.

하원은 이날 테리사 메이 총리가 내놓은 정부안을 찬성 412표, 반대 202표로 210표차 가결했다.

정부안은 오는 20일을 데드라인으로 정한 뒤 그때까지 브렉시트 합의안이 의회를 통과하면 EU 탈퇴 시점을 6월 30일까지, 만약 통과하지 못하면 이보다 오래 연기한다는 내용이다.

앞서 메이 총리의 브렉시트 합의안은 지난 1월 중순 첫 승인투표(meaningful vote)에 이어 지난 12일 열린 제 2 승인투표에서도 큰 표차로 부결됐다.

지난 13일 열린 표결에서 하원이 아무런 합의 없이 EU를 탈퇴하는 '노 딜'(no deal) 브렉시트마저 거부하자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시점 연기 여부를 다시 표결에 부치겠다고 밝혔다.

정부안 가결로 오는 20일까지 열릴 브렉시트 합의안 제3 승인투표 결과에 따라 영국 정부는 브렉시트 연기를 공식 요청할 계획이다.

영국을 제외한 EU 27개 회원국이 이를 만장일치로 받아들이면 브렉시트 시점은 늦춰진다.

EU는 오는 21일 브뤼셀에서 열리는 정상회의에서 이를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원은 이날 정부 결의안 외에 브렉시트를 연기한 뒤 제2 국민투표를 개최하자는 내용의 수정안은 찬성 85표, 반대 334표로 249표차 부결했다.

이 수정안은 보수당에서 탈당해 '독립그룹'으로 활동하고 있는 세라 울러스턴 의원이 제안했다.

앞서 지난 2016년 열린 브렉시트 국민투표에는 전체 유권자 4천650만 명 중 72.2%가 참가해 51.9%인 1천740만명이 'EU 탈퇴'에, 48.1%인 1천610만명이 'EU 잔류'에 표를 던졌다.

노동당의 힐러리 벤 의원 등이 제출한 수정안은 찬성 312표, 반대 314표로 가까스로 부결됐다.

이 안은 하원의 과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브렉시트 방안을 찾을 때까지 이른바 '의향 투표'(indicative vote)를 진행하는 것을 뼈대로 한다.

예를 들어 메이 총리의 합의안을 포함해 '노 딜', 제2 국민투표, 노르웨이 모델 등 지금까지 제안된 여러 옵션에 대해 수차례 투표를 실시, 최종적으로 가장 많은 이들의 지지를 받는 방법을 찾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오는 20일 이후 의회 일정에 관한 권한을 정부가 아닌 하원의원에 부여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사실상의 부총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데이비드 리딩턴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표결 전 하원 토론에서 만약 승인투표에서 합의안이 또다시 부결된다면 정부가 이같은 '의향 투표'를 허용할 수 있다는 뜻을 나타냈다.

리딩턴 국무조정실장은 "만약 (오는 20일까지) 합의안이 통과되지 못해 우리가 브렉시트를 (6월 말보다 더) 오래 연기해야 한다면 정부는 이후 2주간 하원이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대표가 내놓은 수정안은 브렉시트와 관련한 여러 다른 접근법 중 과반을 얻을 수 있는 안을 찾을 수 있도록 브렉시트를 연기하는 내용이다. 이 수정안 역시 찬성 312표, 반대 318표로 16표차 부결됐다.

영국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韓 백색국가 배제] 더보기

백색국가

韓 백색국가 제외... 반도체→전산업으로 타격 예상

일본이 2일 한국을 우방국(백색국가) 명단인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결정을 내리면서 한일 양국의 교역과

수출

대일 수입의존도 90% 이상 품목 48개...韓무역⋅산업 타격 불가피

일본이 2일 한국을 우방국(백색국가) 명단인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 조치에 대해 정부와

수출

韓경제 직격탄…"올 성장률 2% 하회" 전망도

일본이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에 이어 오는 28일부터 한국을 우방국(백색국가) 명단인 '화이트리스트'에서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BTS, 완주 한옥마을 배경 '썸머 패키지' 영상 공개

한류스타 방탄소년단(BTS)이 최근 전북 완주군에 머물며 촬영한 영상 일부가 공개되어 화제다.

유희열-이적, 유재석 위한 음악프로젝트 "유플래쉬"

MBC TV 토요 예능 '놀면 뭐하니?'는 유희열과 이적의 새로운 음악 프로젝트...

대학가요제 7년만에 부활…10월 5일 일산서 개최

실력파 청춘 가수들의 등용문이던 MBC '대학가요제'가 7년 만에 다시 열려 눈길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