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독립성 부족 문제 여러 곳서 듣고 있는 삼성전자 박재완 후보

의결권자문기관인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CGCG)는 오는 20일 있을 삼성전자 정기주주총회와 관련해 박재완 사외이사·감사위원 후보에 대해 반대하기를 권고했다.

박 후보는 고용노동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을 역임했으며 지난 1996년부터 현재까지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CGCG는 상법은 '해당 상장회사의 계열회사의 상무에 종사하는 이사‧집행임원‧감사 및 피용자이거나 최근 2년 이내에 계열회사의 상무에 종사하는 이사‧집행임원‧감사 및 피용자였던 자는사외이사가 될 수 없다'고 정하고 있다"라며 "그러나, 성균관대의 경우, 삼성그룹 소속 학교법인이지만 계열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성균관대 소속 교수가 사외이사가 되는 것이 법률상 문제는 없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계열회사의 임직원 및 피용자가 사외이사가 될 수 없도록 하는 규정은 계열회사의 임직원 등이 사외이사로서 독립성에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계열회사는 아니지만, 사실상 삼성그룹의 지배를 받고 있는 성균관대 소속 교수 역시 독립성이 없다고 판단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지난 2016년부터 현재까지 사외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CGCG 뿐만 아니라 지난 15일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공개한 국내·외 주요 기관투자자의 의결권 행사 사전공시 내역을 보면, 캐나다연기금투자위원회(CPPIB)와 브리티시컬럼비아주 투자공사(BCI)는 삼성전자가 올린 이사회 의안 중 박 후보에 대해 독립성 부족 이유를 언급, 동일한 이유를 들며 반대했다.

서스틴베스트와 대신지배구조연구소도 비슷한 이유로 반대를 권고했다.

한편,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최근, 삼성전자 주주총회와 관련, SK, CJ 등 대기업 그룹들이 전자투표제 도입, 주주 권익 보호, 사외이사 독립성 및 기업 지배구조 등과 관련, 글로벌 스탠다드를 따라가고 있는데, 삼성전지 또한 그런 행보를 보여야 했다는 점에 대해 언급했다.

전자투표제 도입과 관련, 올 해 13개 집단 소속 21개 상장사가 전자투표제를 신규 도입한다. 전자투표제는 지난 2010년 시행됐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9년째 도입 검토를 하고 있다. 전자투표제는 주주들이 의결권을 행사하는 데 있어 시·공간적 제약을 일부 해결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삼성전자는 주총은 오는 20일 서울 서초구 삼성빌딩 5층 다목적홀에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