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브렉시트 취소' 英 의회 청원 서명자 530만명 돌파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즉 브렉시트(Brexit)의 취소를 요구하는 청원 서명자가 500만 명을 넘어섰다.

영국 의회 청원 웹사이트에 따르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에게 EU 탈퇴의 근거 규정인 '리스본 조약 50조' 철회 및 EU 잔류를 요구하는 청원의 서명자 수가 25일 0시 현재(이하 현지시간) 531만3천616명을 기록했다.

이는 영국 의회에서 주관한 청원 역사상 최다 기록으로, 영국 전체 인구(6천695만명)의 8%에 해당한다.

종전 기록은 2016년 브렉시트 국민투표에서 EU 잔류 또는 탈퇴가 모두 60% 이상 지지를 얻지 못하는 경우 제2 국민투표를 열어야 한다는 청원으로, 당시 총 서명자 수는 414만262명이었다.

지난달 20일 개시된 반(反)브렉시트 청원은 최근 며칠 새 서명자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특히 메이 총리가 EU에 브렉시트 탈퇴 시점을 3개월 연기하겠다고 발표한 지난 21일 이후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해당 청원은 "정부가 EU 탈퇴는 국민의 의지라고 반복적으로 주장하고 있지만 우리는 EU 잔류를 원하는 국민의 힘을 증명함으로써 이러한 주장에 종지부를 찍을 필요가 있다"고 썼다.

영국 내에선 들불처럼 번진 EU 탈퇴 청원 여론에 놀라움을 표시하는 반면에 일부는 봇(bot·특정 작업을 반복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영국 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라고 주장하기 위해 허위 내용을 사용한 사람들이 개입됐을 수 있다는 의심을 하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2016년 제2의 브렉시트 국민투표 청원 당시에도 이 같은 일이 발생해 서명 수천건이 삭제됐다고 WP는 설명했다.

WP에 따르면 이번 청원을 제안한 마거릿 조지아더(77)는 살해 협박을 받는 등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 "브렉시트를 위해 사람을 죽이려고 할 만큼 그렇게 브렉시트를 원하는가"라고 썼다.

그는 최근 영국 B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도 "매우 두렵고 소름 끼친다. 연로한 남편에게는 이 사실을 말하지도 못했다"고 우려를 표했다.

앞서 토요일인 23일에는 런던에서 100만명 이상의 시민이 참가한 가운데 EU 탈퇴와 제2 국민투표 개최 등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이에 대해 영국 언론에서는 영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집회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브렉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