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주총서 주주 성토에 진땀 흘린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서 열린 KB금융지주 정기주주총회에서 윤종규 회장이 주주 성토에 진땀을 흘렸다.

이날 주총에서는 주가 하락에 대한 주주들의 성토가 있었다. KB금융의 주가가 경생사보다 저조했던 원인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고 이에 대한 향후 대책을 물었다. 실제로 KT금융은 1년 사이 주가가 약 35% 폭락했다.

윤 회장은 주가 하락 이유에 대해 "규제와 더불어 내부의 고유 문제 등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펀더멘털을 반영하기까지 시차가 있긴할 것이다. 반드시 본래의 모습에 맞게 가리라는 희망을 갖고 있다"며 "과감한 M&A로 경쟁력을 높여 펀더멘털 관리에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M&A와 관련해 생명보험 분야를 언급하기도 했다. 윤 회장은 관련 규정 변화로 조만간 자본 확충이 필요한 생명보험사들이 시장에 나올 것으로 봤다.

신한금융지주와 비교, 주가가 낮다는 지적에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구성을 보완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시장에 안도감을 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규제와 관련, "금융 산업 안정에 공헌하는 규제도 있긴할 것"이라며 "그러나, 가격 규제에 대해서는 금융 당국에 시장 원리를 존중해 가며 합류할 부분은 합류할 수 있도록 말하고 있다"고 전했다.

자영업자 대출 비중이 큰 부분에 대한 우려에 대해 "깐깐히 준비해왔다"며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KB금융이 지속적으로 성장해왔다"고 강조했다.

윤 회장은 "증권과 카드, 손해보험 등이 2위 자리에 설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동남아 시장 등 글로벌 시장 수입원 다변화에도 노력할 것이며, 미얀마, 인도 시장을 살펴보고 있다고 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2018 회계연도 재무제표·이익배당 승인, 김경호 신임 사외이사 선임, 이사 보수 한도 등 6개 안건이 승인됐다.

유석렬 전 삼성카드 사장, 스튜어트 솔로몬 전 메트라이프생명 회장, 박재하 한국금융연구원 선임 연구위원 등을 사외이사로 재선임됐다. 감사위원회 위원으로는 김경호 홍익대학교 교수가 선임됐다.

KB금융의 2018년 실적 기준 배당금은 주당 1920원이다. 작년 당기순이익은 전년보다 줄었지만 주당 배당금은 전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하며 배당성향은 전년(23.2%)보다 1.6%포인트 상승한 24.8%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