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英 하원 브렉시트 대안 모색 또 실패…모두 과반 미달

영국 하원이 1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 관세동맹 잔류, 노르웨이 모델 등 향후 브렉시트(Brexit) 계획과 관련해 다양한 대안을 모색했지만, 또다시 결론을 내는 데 실패했다.

하원은 이날 오후 4개의 브렉시트 대안을 놓고 '의향투표'(indicative vote)를 실시했지만 모두 과반 지지를 얻지 못했다고 밝혔다. 의향투표란 하원의 과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브렉시트 방안을 찾을 때까지 제안된 여러 옵션에 대해 투표하는 것이다.

하원의원들은 각각의 옵션에 대해 '예' 또는 '아니오'(yes or no)로 자신의 의사를 표시한다.

상정된 대안 중 재무장관을 지냈던 보수당 켄 클라크 의원이 내놓은 EU 관세동맹 잔류안은 찬성 273표, 반대 276표로 3표차 부결했다.

이 안은 영국이 영구적이고 포괄적인 EU 관세동맹 잔류를 추구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보수당 닉 볼스 의원 등이 공동제출한 '공동 시장 2.0'(Common Market 2.0)안은 이른바 노르웨이 모델을 뼈대로 한다.

구체적으로 유럽자유무역연합(EFTA) 가입을 통해 EU와의 유럽경제지역(EEA) 협정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 경우 영국은 EU 단일시장에 남는 대신 거주이동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

이 안 역시 찬성 261표, 반대 282표로 21표차 부결했다.

의회를 통과한 어떤 브렉시트 합의안도 국민투표를 통해 확정하도록 한 노동당 피터 카일, 필 윌슨 의원의 '확정 국민투표안'(confirmatory referendum) 역시 찬성 280표, 반대 292표로 12표차 부결했다.

이밖에 의회에 주도권을 부여한 뒤 '노 딜'이나 브렉시트 취소 중 하나를 택하도록 한 안도 큰 표차로 의회에 가로막혔다.

앞서 하원은 이날 오후 8시부터 의향투표를 실시하되, 필요할 경우 오는 3일 추가 토론 및 표결을 진행하는 내용의 의사일정안을 통과시켰다.

이날 의향투표에서 4개의 브렉시트 대안이 모두 과반을 얻지 못하면서 하원은 3일 한 차례 더 대안을 모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브렉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