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IMF총재, 세계 경제의 70% 둔화…세계경제 성장률 3.5% 전망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2일(현지시간) 세계경제가 미중 무역전쟁과 금융 긴축 등으로 성장 모멘텀을 더 잃었다면서도 단기간 내에 경기침체를 예상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또한 세계 경제의 70%가 성장둔화를 겪을 것이라며 미국도 예외가 아니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라가르드 총재는 이날 워싱턴DC에서 개최된 미 상공회의소 연설에서 "세계 경제는 2년간의 꾸준한 성장 이후 불안해졌다"면서 향후 전망도 불안정하고 무역 전쟁과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를 둘러싼 불확실성 등으로 취약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IMF 총재,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3.5% 전망=라가르드 총재는 "IMF는 지난 1월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을 3.5%로 전망했으며 이는 여전히 합리적"이라면서도 "다음 주 업데이트된 전망에서 볼 수 있겠지만 그 이후 더 많은 모멘텀을 잃었다"고 평가했다.

로이터통신은 라가르드 총재가 다음 주 있을 IMF의 세계 경제전망 업데이트에서 추가적인 하향조정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세계 경제의 70%, 성장둔화 예상=라가르드 총재는 "우리는 몇 년 전에는 동시다발적인 성장 가속이 있었지만, 지금은 동시다발적 성장 감속과 모멘텀 둔화 상황에 있다"면서 "2년 전에 세계 경제의 75%가 성장 상승을 경험했지만 올해는 글로벌 경제의 약 70%가 성장 둔화를 겪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다만 "IMF는 단기간 내에 경기침체를 예상하지는 않는다"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최근 통화정책 정상화(금리 인상) 속도에서 더 많은 인내를 하는 것이 올해 하반기 및 내년 성장에 일부 추력(推力)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누구도 무역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면서 "그것이 우리가 무역장벽을 낮추고 글로벌 무역 시스템을 현대화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또 미중 무역전쟁이 더 확대돼 상대의 모든 제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미국은 국내총생산(GDP)에서 최대 0.6%, 중국은 최대 1.5%를 깎아 먹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미 CNBC 인터뷰에서도 "세계 경제가 미묘한 순간에 있다. 성장은 모멘텀을 잃고 있고, 세계 경제의 약 70%는 둔화하고 있다"면서 "미국도 더 이상 (경기) 감속으로부터 면제되지 않는다(자유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그는 미중 무역전쟁에 대해서는 "합의를 할 것으로 여전히 낙관한다"고 덧붙였다.

imf총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