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커들로 "지식재산권 침해 문제 진전…美中 무역합의 점점 근접“

미국 백악관은 7일(현지시간) 막바지에 다다른 중국과의 무역협상과 관련, 지식재산권 침해와 기술이전 강요 문제 등에 대해서도 진전을 이뤘다며 협상 타결에 근접해가고 있다고 밝혔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이날 미 CBS방송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 미·중이 합의에 점점 더 가깝게 다가가고 있다며 "정말로 흥미롭다"고 말했다.

그는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워싱턴DC를 방문, 고위급 협상을 한 지난주에 "상당한 진척을 이뤘다"며 이번 주에도 논의를 이어가기 위한 최고위 협상 관계자 간 많은 화상회의가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합의에) 근접해가고 있다"며 "매우 어려운 이슈들이 처음 테이블 위에 올려져 해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협상은 생산적으로 진행됐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4일 백악관에서 류 부총리를 면담하면서 "아직 할 일이 남아 있다"면서도 긍정적 전망을 내놓은 걸 언급하며 "트럼프 대통령 역시 '조심스러운 낙관론'(guarded optimism), 아니 어쩌면 그 이상의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합의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지식 재산권 침해 문제 등에 대한 진전 여부에 대해 "세부 내용을 언급할 수는 없다"면서도 "지식 재산권 침해 문제에 대해 엄청난 진전을 이뤘으며, 기술이전 강요, 소유권 문제에 대해서도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이행 관련 문제 등 미해결 이슈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테이블 위에 놓이지 못했던 것들이 테이블 위에 올려져 있다"며 "우리는 점점 더 (합의에) 가까워져 가고 있다"고 말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지난 5일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역사상 가장 포괄적이고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타결 전망은 밝다"면서도 "결코 마감 시한을 갖고 있지 않다. 협상의 시간표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양국 간 무역협상 진행 상황과 관련, 중국 관영 신화통신도 6일 "기술이전, 지식재산권 보호, 비관세 조치, 서비스업, 농업, 무역 균형, (합의) 이행 메커니즘 등의 합의문을 논의했다"며 새로운 진전을 이뤘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