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文대통령, 野 반발에도 朴·金 임명 강행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자유한국당의 반발에도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임명한 데에는 여기서 더 밀린다면 임기 중반기를 맞은 청와대의 국정 장악력이 단숨에 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 조동호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상황에서, 또 탈락자가 나온다면 대통령 고유 권한인 인사 문제에서까지 야당에 끌려다니는 듯한 모양새가 연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인사검증 문제에 대한 국민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있다. 두 후보자의 낙마는 이런 엄중한 여론을 고려한 것"이라며 "박 후보자와 김 후보자까지 사퇴해야 한다는 야권의 주장은 수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추가로 탈락 후보가 생길 경우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 이른바 '조조 라인'에 대한 한국당의 책임론 공세가 더 거칠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청와대 내에서 감지된다.

특히 조 민정수석의 입지가 흔들린다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나 검·경 수사권 조정 등 문재인정부의 핵심 개혁과제 관철에서도 난항을 겪을 수 있고, 이는 정부의 국정운영 전반의 동력 저하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1일 브리핑에서 야권의 조국-조현옥 수석 동반경질 요구에 "인사·민정수석이 뭐가 잘못됐다고 지적하는지 제가 모르겠다"고 확실히 선을 그은 것 역시 청와대 내의 이런 기류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대북정책을 주관하는 통일부나 혁신성장 정책을 맡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수장 자리를 오랫동안 비워둘 수 없다는 점 역시 이번 임명 강행의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