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김일주 드링크 인터내셔널 회장, '임페리얼'로 또 어떤 변화 보일까

김일주 전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이 드링크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회장으로 지난 달 5일 취임했다.

지난 달부터 임페리얼을 국내에 독점으로 판매하고 있다. 임페리얼은 지난 1994년 출시된 한국 최초의 프리미엄 위스키이다.

드링크 인터내셔널이 국내 독점 판매권을 얻었고 유통을 위해 김 회장이 주류 회사를 설립한 것이다.

1960년생인 김 회장은 두산씨그램, 진로발렌타인스, 페르노리카코리아,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등을 거쳤다. 지난 37여년 간 주류업계에서 위스키 전문가로 활약했다. 그 동안 다양한 주류 회사의 마케팅 총괄 및 최고 경영자를 거쳤다.

진로발렌타인스 마케팅담당 임원으로 있던 지난 2001년, 국내 최초로 임페리얼에 위조방지장치인 '키퍼캡'을 도입했다. 임페리얼을 시장 1위로 끌어 올렸다. 지난 2009년에는 국내 최초의 저도주 위스키 골든블루를 개발·출시해 저도주 열풍을 일으키기도 했다.

김 회장은 "이번 임페리얼 판매를 계기로 침체 중인 국내 위스키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킬 것"이라며 "임페리얼의 위상에 걸맞게 다양한 마케팅과 강력한 영업 활동을 통해 향후 2년 내에 위스키 브랜드 1위 자리를 탈환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위스키 시장은 현재 감소 추세다. 김 회장의 노하우와 임페리얼 브랜드의 시너지로 업계 순위 변화를 업계에서는 예상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