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 1분기 성장률 전망치 '2%대 중반' 상향

미국의 1분기 성장률 전망치가 2%대 중반으로 크게 높아졌다고 CNBC 방송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한때 '0%대 추락' 가능성까지 거론됐던 것을 감안하면, 긍정적 시선이 확연해진 셈이다.

CNBC 방송과 무디스 애널리틱스의 국내총생산(GDP) 실시간 집계에 따르면, 1분기 성장률 전망치는 2.4%(중간값 기준)로 집계됐다. 불과 얼마 전까지 1%를 밑돌았던 1분기 성장전망치는 서서히 높아지는 분위기다.

실시간으로 GDP를 추정하는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은 1분기 성장률 전망치로 2.8%를 제시했다. 애틀랜타 연은은 최근까지 1분기 성장률로 '0~1%대'를 전망한 바 있다.

최근 긍정적인 경제지표들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눈높이를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의 3월 소매판매는 전월 대비 1.6% 증가하면서 1년 6개월 만의 최대 증가 폭을 기록했다. 소비 지표는 성장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꼽힌다.

무역수지도 2개월 연속으로 개선됐다. 특히 지난 2월 상품·서비스 수지 적자는 494억 달러로 전달보다 3.4% 감소했다. 이는 8개월 만의 최소 규모로, 1분기 성장률에 긍정적인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1분기 성장률은 오는 26일(속보치) 발표된다. 이런 전망이 현실화한다면,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 속에서도 미국 경제는 작년 4분기 바닥을 찍고 반등하는 흐름이 된다.

미국의 분기 성장률은 지난해 2분기 4%대로 정점을 찍고 3분기 3.4%, 4분기 2.2%로 급격히 하락했다.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올해 2분기에는 미국의 성장률이 2.8%로 3%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