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유·유화업계, 이란원유 수입 제재에 가격 상승 우려

미국이 이란산 원유 제재와 관련해 한국을 비롯한 8개국에 대해 인정했던 한시적 예외 조 연장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정유·석유화학업계가 우려를 나타났다. 국내 업체들의 수입의존도가 높은 이란산 초경질유(콘덴세이트) 수입이 어려워지면 생산성과 수익성이 떨어지는 등 단기적인 충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정유·유화업계, 이란원유 수입 제재에 가격 상승 우려=22일 한국석유공사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국내 원유도입 물량에서 이란이 차지하는 비중은 8.6%다.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미국, 이라크에 이어 5번째로 많다.

이 중에서도 이란산 초경질유는 석유화학제품의 기초연료인 나프타 함량이 다른 유종보다 높고 가격이 저렴해 국내 도입 비중이 전체의 절반에 달한다. 초경질유는 기존 원유보다 가벼운 유분으로 석유화학업체에 최적화돼 있다.

이란산 초경질유 가격을 다른 지역과 비교할 때 배럴당 적게는 2, 3달러에서 많게는 6달러가량 싸다.

국내에서는 현대오일뱅크, SK인천석유화학, SK에너지, 한화토탈 등 4개사가 이란산 원유를 수입한다. 이란산 초경질유를 수입하는 회사는 SK인천석유화학, 현대케미칼, 한화토탈 등 3곳이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원유 공급처가 하나 줄어드는 셈이어서 수요자의 힘이 약해질 수밖에 없다"며 "가격 상승에 따른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석유화학업계 관계자는 "값싸고 고품질의 이란산 초경질유를 들여오지 못하면 우리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떨어질 것으로 본다"며 "상황을 조심스럽게 지켜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다른 석유화학업계 관계자는 "이란산이 실질적으로 국제 시세를 잡는 역할을 했었다"며 "원유 가격이 오르면 국내 업체들이 원료를 구매하는 데 그만큼 부담이 생긴다"고 우려했다.

 국제유가 일제히 급등=미국이 이란산 원유의 수입을 전면 금지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국제유가는 일제히 급등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22일 오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와 브렌트유 가격은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이번 조치가 '이란산 석유 파동'으로까지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수입다변화 대비·대체수입국 등 수급 영향 제한적일 듯=업계에서는 이란산 원유 수입금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입선을 다변화해왔기 때문에 수급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란 제재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에 대응책은 이미 만들어둔 상태"라며 "공장을 가동하는 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이란산 수입이 어렵더라도 카타르 등 대체 시장이 있다"며 "다만 가격 면에서 아무래도 아쉬움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문병기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과거에도 이란 제재가 있었고 이번에도 수입처 다변화 등 사전에 대응을 준비할 시간도 있어서 업계에 대한 파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며 "다만 이란산 원유 생산량이 세계 원유 시장에서 무시할 정도는 아닌 만큼 유가 상승에는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치되, 상승 폭 자체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란산 초경질유 공급 중단 가능성에 대비해 이전부터 업계와 긴밀히 대책을 협의해왔다"며 "단기간 생산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보고 중장기적으로 카타르산 등 대체재를 모색하는 한편 설비를 개선해 업계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다른 산업부 관계자는 "석유화학업체 3곳 정도가 이란산 초경질유에 특화돼 있어 비용상승과 수율 하락 등의 문제가 있지만 업계 전반적으로 수급 불안정을 부를 정도는 아닌 미미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초경질유 대신 나프타를 수입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