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 '동맹도 예외 없다'…원유 옥죄며 對이란 '최대압박’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이란산 원유 수입 금지에 대한 예외조치를 연장하지 않기로 하면서 이란에 대한 최대압박 기조를 재확인했다.

미 백악관은 22일(현지시간) 한국과 일본, 중국, 인도 등 8개국에 대한 이란산 원유수입 금지 예외조치를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하면서 "트럼프 행정부와 동맹들은 이란에 대한 최대 경제압박을 유지하고 확대할 작정"이라고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란산 원유 수입금지 예외조치를 연장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그는 트윗을 통해서도 "이란 정권에 대한 최대압박은 (말 그대로) 최대압박을 의미한다. 이것이 미국이 예외조치를 허용하지 않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란산 원유의 수출길을 완전히 막아 돈줄을 끊어버리겠다는 게 트럼프 행정부의 계획이다. 원유 판매를 통한 자금 확보 차단이 이란 정부가 가장 아파하는 제재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란 정부의 격렬한 반발이 불 보듯 뻔한 데도 트럼프 행정부가 이렇게 최대압박의 고삐를 강하게 죄고 나선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대표적 외교 성과로 꼽아온 대이란 정책에서의 선명성을 강화하고 지지자를 결집하는 차원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11월 이란산 원유수입 금지를 발표할 당시 동맹국에 해를 끼치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면서 한국 등에 대한 예외조치를 인정했지만 이번에는 예외 연장을 통한 동맹국 배려보다 대이란 제재 강화를 확실히 한 것이다.

폼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