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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소매업 대출증가율 최고…"투자·창업 늘고 업황 부진"

지난해 도·소매업 대출 증가율이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유통망 투자에 나서면서 대출이 늘었으며 창업 증가도 한 요인이다. 업황 부진에 소규모 업체들이 제2금융권에서 대출이 늘어난 영향도 큰 것으로 보인다.

1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말 예금취급기관의 도·소매업 대출 잔액은 144조5천424억원으로 1년 전보다 10.7% 불어났다. 증가율은 2008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높다.

도·소매업 대출 증가율은 2013년(3.6%), 2014년(5.0%), 2015년(5.7%), 2016년(6.0%), 2017년(6.6%)까지 꾸준히 커지다가 지난해 크게 뛰었다.

예금 취급기관 중 상호저축은행 등 비은행 예금 취급기관으로 좁혀 보면 도·소매업 대출 잔액은 작년 말 31조6천117억원으로 25.2% 늘어 역대 최고 증가율을 나타냈다.

내수 부진, 최저임금 및 임대로 상승에 업황이 나빠지자 영세 도·소매업체들이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또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도·소매업으로 창업이 몰리면서 이 업종에서 대출이 늘었을 수도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지난해 도·소매업 신설법인은 2만2천972개로 한 해 전보다 22.5% 늘었다.

한은 관계자는 "자영업자보다는 쿠팡, 홈플러스, 기타 슈퍼마켓 등 도·소매업 법인 위주로 대출액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유통업체들이 당일배송이나 새벽배송 등 물류 투자를 늘리면서 은행권 대출 잔액도 함께 늘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쿠팡은 지난해 사상 최대인 4조4천22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나 물류 인프라 확장 등 투자가 늘어난 영향으로 1조970억원의 영업손실을 봤다.

티몬도 작년 매출액이 전년보다 40% 뛰었지만 매입 역량 강화 등 인프라 투자에 영업손실액은 더 커졌다.

대형마트도 온라인 유통 및 배송 채널 강화에 나섰다.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유통업체들이 영업이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유통 채널 선점을 위해 투자를 늘리고 있다. 이에 대출이 늘었을 수 있다"며 "다만 영세 업체들은 투자목적보다는 업황 부진에 대출을 받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은행 대출이 예금은행 대출보다 더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부채의 질도 나빠졌다.

도·소매업 대출 중 비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21.9%로 2017년(19.3%)보다 커졌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앞으로 경기가 더 좋아질 것으로 보고 대출을 받아 투자를 늘렸을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소규모 업체들은 경기가 나빠지자 대출을 늘렸을 것이다. 영세 자영업자들도 생활자금 등을 이유로 돈을 빌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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