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文대통령, 인사수석 교체...3년차 국정동력 확보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차관급 인사를 단행한데 이어 28일 국세청장·법제처장·청와대 인사수석을 교체했다.

아직 청와대 일부 비서관급 인선 등이 남아있긴 하지만, 지난 23일 9개 부처의 차관급 인사가 교체된 데 이어 이날 차관급 3명의 인선이 추가로 발표되며 조직 정비가 어느 정도 매듭지어지는 모습이다.

조현옥 인사수석을 교체한 데에는 그동안 야권의 공세 대상이 된 '부실 인사검증' 논란 역시 영향을 미쳤으리라는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이번에 조현옥 수석이 교체됨에 따라, 청와대 내 수석보좌관들 가운데 문재인 정부 출범과 동시에 임명된 '원년 멤버'는 조국 수석 한 명만 남게 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취임 2주년을 맞아 진행한 KBS 특집대담에서 조 수석의 거취에 대해 "정치를 권유할 생각이 전혀 없다. (권력기관 개혁을) 법제화하는 과정이 남았는데 그것까지 성공적으로 마쳐주기 바란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아울러 새 인사수석에 임명된 김외숙 법제처장의 경우 '법무법인 부산'에서 문 대통령과 함께 일했다는 점, 최근 청와대를 떠난 김형연 전 법무비서관이 법제처장 자리를 채우게 된 점 등에 대해서도 야권 일각에서는 '측근 인사', '회전문 인사' 등의 지적이 나올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승희 국세청장의 후임으로 김현준 현 서울국세청장을 임명했다. 여기에 문무일 검찰총장 역시 7월 말로 임기를 마치며,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는 최근 후임자 천거 작업을 마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