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글리아티린' 장기 임상 통해 알츠하이머 치료 효과 입증"

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smpark@) 박성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9.05.30 15:13:16

종근당이 '글리아티린' 장기 임상을 통해 알츠하이머 치료 효과를 입증했다고 한다.

종근당은 지난 28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29일에는 수원 라마다 호텔에서 심포지엄을 갖고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고 30일 전했다.

심포지엄에는 '글리아티린' 임상 연구인 '아스코말바(ASCOMALVA)' 연구를 주도한 이탈리아 카멜리노 대학 아멘타(Amenta) 교수가 직접 참석, 연구 중간 결과를 공개했다.

아멘타 교수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인 '도네페질'과 종근당 '글리아티린'의 주성분인 '콜린 알포세레이트' 병용투여에 따른 알츠하이머 환자의 인지기능 개선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아스코말바'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연구에서 아멘타 교수는 허혈성 뇌손상과 알츠하이머병을 동반한 59세부터 93세의 환자를 '도네페질' 단독 투여군과 '콜린 알포세레이트' 병용투여군으로 분류해 인지기능 변화와 일상 생활 수행 능력을 추적 관찰했다. 또한, 환자의 이상행동반응과 환자 보호자의 스트레스 정도를 함께 측정했다.

이번에 발표한 3년 중간 결과에 따르면, 두 약물을 병용투여한 환자들은 인지기능 평가지수인 'MMSE(mini mental state examination)' 점수가 기준치 대비 2점 감소했으며 단독 투여군은 5점 감소했다.

알츠하이머병의 악화를 의미하는 'ADAS-cog' 점수는 단독투여군이 15점 이상 상승했지만 병용투여군은 5점 상승에 그쳐, 두 가지 평가지수에서 모두 단독투여군 대비 병용투여군의 인지기능이 더 잘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상생활 수행능력 및 도구 사용능력(BADL, IADL)' 역시, 병용투여군이 단독투여군 대비 증상 악화 지연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환자의 신경정신학적 증상의 중증도를 반영하는 'NPI-F'와 보호자의 스트레스를 반영하는 'NPI-D' 측정값도 병용투여군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멘타 교수는 국제 학술 저널 '약리학 및 실험치료학(Journal of experimental pharmacology)'에 실린 뇌대사개선제의 성분 별 인지기능 개선효과를 확인한 논문을 인용해 '콜린 알포세레이트'가 타 뇌대사개선제 대비 알츠하이머병 환자에게 인지기능개선 효과가 큰 것으로 입증됐다고 밝혔다.

아멘타 교수는 "치매는 완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 적극적으로 치료함으로 증상 악화를 지연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종근당 '글리아티린'이 초기 치매환자와 경도인지장애 단계 환자의 치료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종근당 관계자는 "'아스코말바' 연구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약물에 대한 임상연구 중 최장기간 진행된 연구"라며 "이번 발표를 통해 종근당 '글리아티린'의 효과와 안전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전했다.

종근당 '글리아티린'은 '콜린 알포세레이트'를 주성분으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전구체를 뇌로 공급해 신경전달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손상된 세포를 재생하는 이중작용으로 알츠하이머 환자의 증상 악화 지연에 효과적인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韓 성장률 전망 하락 ]더보기

경제 전망

OECD, 올해 韓 성장률 전망, 두달만에 2.4%로 낮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글로벌 교역둔화 등에 따른 수출감소, 제조업 구조조정에 따른 투자·고용 위축을

경기

OECD·IB 줄줄이 韓성장률 내렸다…제조업 수요 둔화‧기업 투자환경 악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주요 투자은행 등 해외 기관들이 올해 한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낮추고

oecd

OECD "무역갈등이 주 위험요인…국제협력 틀 회복해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1일(현지시간) 발표한 세계 경제의 가장 중요한 위험요인은 여전히 무역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몬스타엑스, 14일 새 영어 싱글…노르웨이 첫 무대도

그룹 몬스타엑스가 14일 새 영어 싱글 '후 두 유 러브?'(WHO DO U LOVE?)를 발표...

설리, 파격 벗고 뽐낸 세젤예 포스..압도적 여신美

설리가 품격 있는 미모를 뽐내 시선을 사로잡았다.

"U-20 축구대표팀에 병역혜택"…병무청 "검토한 바 없다"

20세 이하(U-20) 남자 축구대표팀이 월드컵 결승에 진출하면서 이들에게도 병역 혜택을 부여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