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2·3기 신도시 포함 광역교통망 계획 마련…8월 발표

남양주·검단 등 수도권 신도시를 포함한 전국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기본구상계획을 8월까지 마련해 발표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지난 28일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 마련을 위한 태스크포스(TF)가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TF는 대광위 본부장이 팀장을 맡고, 국토부 교통·주택 부서 담당자와 관련 연구기관 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있다.

TF는 6∼7월 2개월 동안 8차례 권역별 간담회를 열어 지자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8월까지 권역별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을 만든다. 8개 권역은 수도권 동북권·동남권·서남권·서북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을 말한다.

TF는 2·3기 신도시가 있는 수도권 지역은 기초 지자체장과 간담회를 통해 신도시 교통대책 보완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퇴근 시간 단축, 이용자 편의 및 안전 증진, 교통비 절감을 목표로 2·3기 신도시를 포괄하는 종합적인 교통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기본구상안에는 지난 23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발표한 수도권 서북권 교통대책도 함께 담긴다.

김 장관은 23일 기자간담회에서 인천 2호선 지하철을 검단, 김포를 거쳐 일산까지 연장하는 방안과 혼잡한 자유로를 대심도(大深度) 형태로 확충하는 방안 등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개선 구상을 밝힌 바 있다.

TF는 구체적인 교통대책에 대해 지역 간 이견 조율이 필요한 경우 대광위 조정 기능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조율하겠다고 했다.

김희수 대광위 광역교통운영국장은 "지자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국민 눈높이에서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기본구상안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도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