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주열 "불확실성 커졌지만 금리인하로 대응할 상황 아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1일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졌지만 기준금리를 현 상황에서 바꿀 생각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거시경제와 금융안정을 종합적으로 놓고 통화정책을 운용하게 되는데 현 상황을 종합해 보면 지금은 기준금리 인하로 대응할 상황은 아직은 아니지 않냐고 본다"며 이처럼 말했다.

미중 무역분쟁 심화 등으로 한국경제에 불확실성이 커졌지만 아직 금리를 바꿀 것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그는 금융시장에서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큰 상황을 두고 "1분기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나타내고 다소 낙관했던 미중 무역분쟁이 악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면서 그에 따른 우려가 그런 기대를 형성한 것으로 안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1분기 성장은 부진했으나 수출과 투자 부진 정도가 완화되고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정책에 힘입어 성장 흐름이 회복될 것으로 본다"고 경기를 진단했다.

저물가 심화 현상에 대해서도 "공급 요인 측면에서 정부의 복지정책 영향이 크기 때문에 통화정책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통화정책 전환 기대감을 차단했다.

이날 조동철 금통위원이 금리 인하 소수의견을 낸 것에 대해서는 "소수의견은 말 그대로 소수의 의견"이라며 "다수의 금통위원들은 현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조 위원의 소수의견을 두고 "금통위의 시그널이라고 보는 것은 무리"라고 덧붙였다.

이주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