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삼성바이오로직스 사건에 언급된 삼성전자..이재용 부회장 경영권 승계 문제와 연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 삼성전자 사업지원TF에서 발 빠르게 움직여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삼성전자 사업지원TF는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의 후신이다.

삼성전자 사업지원TF는 조직적으로 움직였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된 자료 삭제를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바이오에피스 대표이사(사장)가 쓰는 컴퓨터와 휴대전화를 뒤졌다. 삼성전자 사업지원TF의 지시를 받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공장 바닥을 두 차례 뜯어 서버를 은닉하는 일이 있기도 했다. 바닥 합판 밑에 숨기기도 했고 바닥 타일 아래 공간에 집어넣기도 했다. 다소 충격적인 은폐 시도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사건에 삼성전자가 언급되는 거 자체로 이는 이미 여러 의심을 낳게 하는 부분이 된다. 이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관련된 경영권 승계 문제와 연관 돼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검찰도 이를 정황 증거로 삼고 있다.

3일,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이 법무부에서 제출받은 관련자들에 대한 공소사실에 따르면, 삼성전자 사업지원TF가 본격적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관련 증거인멸 작업에 나선 것은 작년 5월부터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금융감독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행정 제재, 검찰 고발 등 조치 예정 사항을 통보하며 검찰 수사가 가시화된 시점이었다.

삼성그룹 전반의 보안 업무를 담당하는 삼성전자 보안선진화TF가 인천 연수구 소재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장으로 가, 검열을 했고 대상자들의 컴퓨터를 조사해 파일과 이메일을 삭제했다. 보안선진화TF는 '부회장', '합병' 등의 키워드를 검색했다.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에서도 비슷하게 작업이 이뤄졌다. 작년 7월,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부실 공시가 고의에 의한 것이라고 의결하자, '그룹', '오로라' 등으로 키워드 검색이 확대됐다.

이 과정에서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의 사무실로 직접 찾아가 김 대표가 사용하는 컴퓨터에 저장된 자료들을 영구 삭제하는 일이 있기도 했다. 일부 직원의 휴대전화는 공장에서 나온 상태 그대로 되돌리는 공장 초기화가 되기도 했다. 이 모든 일은 삼성전자 사업지원TF의 지시로 이뤄졌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 회계처리 기준 변경과 관련한 분식회계 최종 결론은 작년 11월 내려졌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는 무관하다"라고 해명해 왔었는데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와 관련이 있었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수사에 나서며 이 부회장은 현재 다시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른 상태다. 검찰은 현재 이 부회장에 대한 소환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나타낸 상황이다. 이 부회장이 석방된지 30개월 만에 다시 검찰에 소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 부회장이 불구속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국정농단 사건은 현재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문제가 대법원 판결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법조계에서는 예측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