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뉴욕증시, 미·멕시코 협상 기대…다우, 0.71% 상승 마감

뉴욕증시 주요 지수는 미국과 멕시코의 협상 기대와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에 힘입어 상승했다. 6일(이하 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81.09포인트(0.71%) 상승한 25,720.66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7.34포인트(0.61%) 오른 2,843.4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40.08포인트(0.53%) 뛴 7,615.55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미국과 멕시코의 불법 이민자 문제 협상과 연준 주요 인사의 발언 등을 주시했다.

미국과 멕시코가 협상을 이어가는 가운데 불법 이민자 문제에 합의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부상하며 주가를 끌어 올렸다.

블룸버그 통신은 미국이 멕시코에 대한 관세 부과를 연기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멕시코가 협상을 위한 추가 시간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은 그러나 여전히 관세가 예정대로 인상될 위험도 있다고 덧붙였다.

또 워싱턴포스트는 양측 협상단이 미국의 이민 요청자 추방 권한을 강화하고, 멕시코의 이민자 유입 방지 억제 노력을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골자로 하는 합의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멕시코는 6천 명의 방위군을 과테말라 국경 지역에 배치하는 것을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포스트는 다만 이는 최종안이 아니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일지도 미지수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협상에서 진전이 있었지만, 충분하지 않다면서, 합의되지 않으면 오는 10일 관세가 인상될 것이라는 경고를 내놨다.

하지만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이날 아침 협상 타결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멕시코에 대한 관세가 부과되더라도 단기간에 해소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힘을 얻었다.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도 이어졌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금리를 유지할 필요가 있을 수도, 이를 조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연준은 정책과 경제 전망에 열린 마음을 유지할 것"이라면서 정책 변화 가능성을 열어뒀다.

유럽중앙은행(ECB)도 이날 통화정책회의에서 완화 기조를 강화했다.

ECB는 기준금리 등 정책 금리를 동결했지만, 현재의 금리 수준을 최소한 내년 상반기까지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앞서 올해 말까지 현 수준 금리를 유지하겠다고 했던 데서 기간을 6개월 연장한 것이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포워드 가이던스가 금리 인상 쪽으로 치우쳐 있다는 인식은 잘못된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중국과의 무역전쟁에 대한 긴장은 다소 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적절한 시점에 최소한(at least) 또 다른 3천억 달러어치의(중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재차 위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중국에 대한 관세 부과 여부는 이달 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본 이후에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종별로는 전 업종이 오른 가운데 유가 반등에 힘입어 에너지가 1.73% 상승했다. 기술주도 1.09% 올랐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이달 25bp 기준금리인하 가능성을 20.8%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0.99% 하락한 15.93을 기록했다.

뉴욕증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