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조선 피격에 긴장하는 석유시장…가격급등·공급차질 우려

재경일보 윤근일 기자 윤근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9.06.14 14:14:49

오만해를 지나던 유조선이 습격당하자 국제 석유 시장과 산업계가 가격급등과 공급차질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다. 피격 해역이 전 세계 원유, 석유제품의 3분의 1 정도가 지나는 길목이어서 공급 차질에 따른 유가 상승, 운송비용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13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이번 사태는 일단 국제유가의 상승요인이다. 유조선 공격의 재발 우려 때문에 운항 감소로 공급량이 줄어들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는 것이다.

실제로 국제시장에서 최근 내림세를 거듭하던 원유 선물가격은 이날 큰 폭으로 올랐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7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는 전날보다 2.2% 오른 배럴당 52.28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브렌트유 8월물도 전날보다 배럴당 2.23% 오른 61.31달러로 장을 마감했다.

아직 가해자가 확인되지 않은 이번 유조선 공격이 발생한 곳은 호르무즈해협과 맞닿은 오만해다.

파올로 다미코 국제중립유조선주협회(IAITO) 회장은 "모든 국적의 선박과 선원들이 호르무즈해협을 지난다"며 "이 해역이 안전하지 않으면 서방 전체의 공급이 위험해진다"고 설명했다.

중동 긴장이 국제유가가 뚜렷한 상승요인이기는 하지만 실제 가격이 어느 수준에서 형성될지는 지켜볼 일이다.

갈등이 쌍방의 무력충돌과 같은 전면전으로 번지지 않는 한 다른 변수들 때문에 가격상승이 제한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일단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 미중의 무역전쟁과 중국의 경기 부진 등에 따른 석유 수요의 감소는 유가 하락요인이다. 아울러 셰일오일을 바탕으로 한 미국의 폭발적인 원유 공급량 증가도 유가 상승을 억누를 변수로 주목된다.

미국 CNBC방송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현재 상황을 고려하면 유가가 가라앉을 수도, 치솟을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헤지펀드 어게인 캐피털의 존 킬더프는 "유조선 피격 전까지는 유가(브렌트유)가 배럴당 50달러로 향했지만 중동 긴장이 격화하면 배럴당 100달러가 될 수 있다는 예측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캐나다왕립은행(RBC)의 글로벌 원자재 전략 부문 대표인 헬미아 크로프트는 "유가가 (브렌트유의 경우) 60달러대부터 80달러대 사이에서 형성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크로프트는 수요와 공급 양면에서 힘이 작용하고 있다며 무역전쟁 때문에 60달러대가 되거나 무역전쟁 우려가 해소될 때 주요 지정학적 사건 때문에 80달러가 될 것으로 분석했다.

원유뿐만 아니라 액화천연가스(LNG)의 가격 또한 걸프 지역 불안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카타르, 아랍에미리트, 오만을 비롯한 중동은 세계 LNG 생산량의 26%를 차지한다. 카타르와 아랍에미리트의 LNG 수출은 반드시 호르무즈해협을 통과해야 하는 처지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아직 우리 유조선이 피격을 당하거나 석유 수급에 있어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급변 가능성에 대비해 사전 점검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유조선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반도체 수출] 더보기

반도체

글로벌 '메모리 빅3', 올 상반기 매출 30%대 동반 감소

올해 상반기 전세계 반도체 업계가 전반적인 부진에 시달린 가운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3대

홍남기

홍남기 "내년 시스템반도체 등에 4.7조 투자...혁신성장 확산 기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내년에 혁신성장이 다른 분야로 연쇄적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수출

소재부품 수출 10% 감소…전자부품·화학 생산 부진

소재·부품의 1∼5월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 이상 줄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전통적 주력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첫사랑의 기적…연애세포 깨우는 '유열의 음악앨범'

오는 28일 개봉하는 영화 '유열의 음악앨범'은 오랜만에 극장에 걸리는 국산 멜로영화...

'코스모폴리탄' 9월호, 레드벨벳 조이 상큼 발랄 매력 발산

레드벨벳의 조이의 상큼한 매력이 담긴 화보가 '코스모폴리탄' 9월호에 공개되어...

고지용, 아들 승재 여권사진..어린데 참 잘생겼네

고지용이 아들 승재의 여권 사진을 공개해 훈훈한 웃음을 자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