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LG유플러스 "CJ헬로 인수해도 점유율 높지 않아"

LG유플러스의 CJ헬로 알뜰폰 사업 인수에 대해 SK텔레콤과 KT가 공정한 경쟁질서를 방해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를 하고 있다.

이미 알뜰폰 자회사를 보유한 LG유플러스가 알뜰폰 업계 1위인 CJ헬로를 인수하게 되면, 경쟁 질서를 해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SK텔레콤과 KT는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LG유플러스의 CJ헬로 알뜰폰사업 인수를 막아야 한다는 의견서를 낸 상태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는 미디어 시장 발전과 건전한 경쟁을 위해 건설적 비판과 제안은 필요하나, 본질을 호도하는 주장은 중단해야 한다고 지난 5일 입장을 밝혔다.

경쟁사들의 주장에 대해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 발목잡기와 트집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통신시장 1위이면서 지배적 사업자인 SK텔레콤은 티브로드 인수합병 시 발생하는 시장의 경쟁제한성 은폐를 위해, KT 역시 자사 알뜰폰 가입자를 뺏길까 두려워서 이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LG유플러스는 통신사가 여러 알뜰폰 사업자를 자회사로 두는 데 위법의 소지가 없고 인수가 마무리 되도 시장 점유율이 높지 않아, 경쟁질서를 해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작년 12월 기준, LG유플러스의 이동통신시장 점유율은 20.6%, CJ헬로는 1.2%이다. CJ헬로를 인수한다고 해도 두 회사의 합산 점유율은 15%대로, SK텔링크, KT군 알뜰폰 점유율과 유사한 수준이며 인수 후 MNO 시장 점유율도 22%를 넘지 않아, 여전히 격차가 큰 3위라고 설명했다.

이번 케이블 사업자 인수합병 심사의 핵심은 M&A에 따른 경쟁제한성 여부, 방송의 공적책임(공익성) 확보 여부 2가지이고 점유율은 이 같은 상황인데, 경쟁사들이 주변의 이목을 집중시키려 하면서 사안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LG유플러스는 보고 있다.

SK텔레콤과 KT는 LG유플러스가 CJ헬로를 인수하려면, 알뜰폰 사업을 분리한 상태로 유선방송 사업만 인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는 CJ헬로가 유선방송 사업을 매각한 뒤 알뜰폰 사업만 남게 된다면, 정상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전기통신사업법은 MNO가 복수의 알뜰폰을 자회사로 운영하는 것을 전혀 금지하고 있지 않다고 LG유플러스는 설명한다. 지난 2014년 정부가 발표한 '알뜰폰 활성화 방안 MVNO 등록조건'에 따르면, MNO의 알뜰폰 자회사 합산 점유율 상한인 50%에 한참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이는 점유율 제한일 뿐, 자회사 수를 제한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해외에서도 MNO사업자가 복수의 알뜰폰 사업자를 자회사로 운영하고 있는 사례가 많다는 설명이다. 일본의 경우, 소프트뱅크는 Y모바일과 라인모바일을 알뜰폰 자회사로 두고 있고 KDDI도 UQ모바일과 JCOM 모바일을 자회사로 운영한다. 미국 AT&T는 Cricket과 Aio를 알뜰폰 자회사로 소유하고 있다.

CJ헬로 가입자 대부분이 KT망을 사용하고 있는데, LG유플러스 망으로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해 불공정 마케팅을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 LG유플러스는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라 소비자 선택권 제한 시, 정부의 처벌을 받게 돼 있어, 타사 가입자를 동의없이 마음대로 전환 또는 유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KT, LG유플러스 복수망 알뜰폰 서비스를 제공하면, 이용자 입장에서는 선택권이 확대되고 효용이 증대될 것이라고 했다.

알뜰폰 활성 국가에서는 타사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자회사 사례는 흔히 발생하는 일이라는 설명이다. Y모바일은 최초 제4이통사였지만, 알뜰폰으로 전환한 후, NTT도코망을 사용하다 소프트뱅크에 인수된 바 있다. 현재 두 회사의 망을 사용하고 있다. 라인모바일도 NTT도코모망과 소프트뱅크망을 사용하는데, 모회사는 소프트뱅크다.

LG유플러스는 방송통신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어, 지속적 투자와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기업 또는 산업 측면에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현재 공정거래위원회는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에 대한 기업결합 심사를 진행 중이다.

LG유플러스는 인수에 따른 조직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양사 시너지 효과를 최대화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판단 하에 각 사가 독립된 법인으로 유지되는 인수를 선택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