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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점 상반기 매출 12조원…수익성 개선이 과제

올 상반기 국내 면세점 매출이 11조원을 넘어섰다. 면세점 수가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17일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1∼6월) 국내 면세점 매출은 11조6천568억원으로, 반기 기준으로는 종전 역대 최고 기록이던 지난해 하반기 매출 9조7천608억원을 크게 뛰어넘었다.

이는 지난 3월과 5월 월간 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2조원을 돌파하는 등 올해 들어 면세점 실적이 고공행진을 지속한 결과다. 비록 6월 매출은 1조9천571억원으로 전월보다는 소폭 감소했지만, 내국인 매출이 3천559억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호조세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 면세점 매출은 중국인 관광객의 증가로 폭발적 성장세를 이어오다 2017년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 정부의 보복으로 주춤했지만, 지난해부터 다시 상승세가 이어지는 추세다.

면세점 매출이 늘어난 데는 지난해 7월 신세계 강남점을 필두로 같은 해 11월 현대백화점 면세점, 12월 엔타스 면세점 등 시내 면세점 3곳이 잇따라 오픈한 데다 올해 5월에는 입국장 면세점까지 개장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 기존에 화장품과 명품 위주였던 따이궁(중국 보따리상)의 쇼핑 목록에 중국 내 한류 확산 등의 영향으로 다양한 국내 패션 브랜드들이 추가된 것도 매출 증가의 한 원인으로 꼽힌다.

하지만 국내 면세점 고객의 대부분이 높은 수익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따이궁이어서 면세업계가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따이궁 위주의 매출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내 면세업계 1∼3위인 롯데·신라·신세계면세점을 포함한 대부분의 면세점은 중국 여행업체에 손님을 보내주는 대가로 구매액의 20∼30% 안팎을 송객 수수료로 주고 있다.

따이궁을 위시한 중국 단체 관광객에게 상품을 많이 팔아도 송객 수수료와 마케팅비 등으로 나가는 비용이 많아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구조인 셈이다.

관세청에 따르면 면세점 송객 수수료는 2015년 5천630억원에서 지난해 1조3천181억원으로 늘었다.

면세점업계 관계자는 "후발주자들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송객 수수료를 높이면서 수수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매출은 늘고 있지만, 수익성은 크게 나아지지 않는 구조를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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