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미·중 다시 무역협상 테이블에…돌파구는 안 보여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무역협상단이 두달여의 진통 끝에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았지만,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단은 30일 중국 상하이에서 만찬을 시작으로 이틀간의 협상 일정에 들어갔다. 양측은 31일 상하이 시자오(西郊)빈관에서 만나 공식 협상에 들어갔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 등은 이날 미국 협상단이 탄 차량이 전날 저녁 만찬을 위해 상하이 황푸강 강변의 와이탄(外灘)에 있는 유서 깊은 페어몬트피스호텔에 도착한 사진을 보도했다.

신문은 앞서 미국 협상팀을 이끄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전날 오후 숙소인 상하이 와이탄의 하얏트호텔에 도착했다고 전했다.

또 미국 측이 이날 만찬 전에 하얏트호텔에서 브리핑을 할 계획이었지만 취소했다고 덧붙였다.

협상과 관련한 다른 세부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중국 측에서는 류허(劉鶴) 부총리가 협상단을 이끌고 참여한다.

미중 무역협상은 이번이 12번째로 상하이에서 열리는 것은 처음이다. 중국 언론은 재개된 협상 장소의 상징성을 강조하고 있다.

쑹궈여우 푸단대학 경제외교센터 소장은 "상하이는 1972년 상하이 공동성명을 도출한 곳으로 무역협상을 다시 시작하는 데 좋은 선택"이라고 글로벌타임스에 말했다.

1972년 2월 28일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과 저우언라이 중국 총리는 상하이 공동성명으로 양국 관계 정상화의 토대를 닦았다.

쑹 소장은 또 "상하이는 중국의 금융 허브로 새로운 개혁개방 조치가 계속 시행되는 곳"이라면서 새로운 협상 장소는 중국의 개방 확대 의지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중국현대국제관계연구원의 천펑잉 연구원은 정치적 분위기가 강한 베이징에 비해 상하이는 비즈니스 중심지라고 말했다.

그는 "치고받기 식의 무역전쟁이 오래 이어진 뒤 양측은 상대방이 무슨 카드를 가졌는지 알았으며 상대에 대한 어떤 환상도 없다"고 말했다.

양측이 협상을 재개했지만, 핵심 이슈가 그대로 남아있고 입장차도 커서 돌파구를 찾을 것이라는 기대는 낮다.

천 연구원은 "이번이나 다음에 협상을 타결하기는 쉽지 않은 절차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전략적으로 말하자면 중국의 무역협상 자세는 미국의 끊임없는 태도 변화 때문에 비교적 강경해졌다"고 말했다.

중국은 추가 관세의 완전한 철폐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이날 중요 국제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종소리'(鐘聲·종성) 평론에서 미국을 향해 "중국과 이야기하고 싶으면 성심성의껏 이야기하고 공연히 시비 걸지 말라. 좋은 결과를 얻고 싶으면 양국이 큰 공동의 이익이 있다는 점을 잘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쑹 소장은 "어쨌든 정상적인 궤도에 다시 돌아온 것 자체가 진전"이라면서 이번 상하이 회담이 지속적인 협상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협상이 재개됐지만,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이어 양쪽 모두 상대방이 호의의 행동을 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당장 미국은 중국이 농산물 구입을 늘리기를, 중국은 미국이 자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풀어주기를 바라고 있다.

전직 무역관리인 제임스 그린은 "무역 협상에서는 모든 것이 결정될 때까지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는다. 다만 신뢰를 쌓기 위한 몇몇 작은 조치가 있을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작은 조치를 제외하면 무역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큰 진전에 대한 기대는 낮다고 WSJ은 전했다.

상하이에 있는 미국상공회의소의 에릭 정 회장은 "남아있는 과제가 가장 해결하기 어려울 것이다. 상하이에서 한 차례 협상한다고 해결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