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올해 보험업계 매출 0.7% 감소 예상…3년 연속 역성장

올해 보험업계의 매출액이 지난해보다 0.7%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보험연구원은 1일 발간한 '2019년 수입보험료 수정 전망' 보고서에서 보험산업의 수입보험료는 2017년부터 3년 연속 역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구원은 당초 0.8%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감소폭을 0.1%포인트 줄였다.

보험연구원은 "최근 보험사의 수입보험료 실적이 기존 전망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경제·금융 환경의 불확실성에서도 보험사가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로 보인다"며 전망치를 수정한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생명보험업계 수입보험료 변동률은 지난해(-2.7%)보다 0.7%포인트 하락한 -3.4%로 내다봤다. 손해보험의 경우 지난해(3.1%)보다 성장세가 둔화한 2.6%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생명보험 중 보장성보험은 1.9% 증가하는 데 그치고 저축성보험은 10.7%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저축성보험은 공시이율 인하, 새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에 따른 자본부담 확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등의 영향을 받았다.

손해보험의 경우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정비요금 상향 조정, 손해율 상승에 따른 보험료 인상으로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일반손해보험은 배상책임보험을 중심으로 4.9% 증가하겠지만, 증가율은 지난해보다 1.4%포인트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보험연구원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로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시장금리 하락세와 환율 상승세가 올해 하반기에도 이어지고 하반기 주가는 상반기보다 낮은 수준에서 등락을 반복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