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무역전쟁 격화에 글로벌 경기침체 경고음↑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격화로 불확실성이 커지자 글로벌 경기침체를 경계하는 신호음이 커지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필두로 다수 국가가 경기부양을 위한 금리인하를 단행하고 금융시장에서 불황 흉조가 감지되는 가운데 안전자산을 향한 투자자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7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국채 3개월물과 10년물의 역전 폭은 0.39%포인트로 글로벌 금융위기 전이던 2007년 3월 이후 12년 5개월 만에 최대로 벌어졌다. 장기채의 금리가 단기채 금리를 밑도는 현상은 역사적으로 경기침체 전에 어김없이 나타난 바 있어 불황을 예고하는 신호로 여겨지곤 한다.

경기침체(리세션·recession)는 국내총생산(GDP)이 최소 2개 분기 연속으로 감소하는 현상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투자자들이 경기불안 때문에 눈독을 들이는 경향이 있는 안전자산들에서도 뚜렷한 수요증가가 목격되고 있다.

이날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장중 한때 1.595%까지 떨어져 2016년 10월 이후 최저를 기록했고 30년물 금리도 사상 최저치에 근접했다.

독일 10년물 국채 금리도 2006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국채는 수요가 증가해 가격이 오르면 금리(수익률)에 반대로 하락한다.

미국 CNBC방송과 도이체방크에 따르면 세계에서 마이너스 금리로 거래되는 국채는 지난 5일 기준으로 15조 달러를 넘어섰다. 이는 지난 2018년 10월 이후로 세 배 가까이 불어난 것으로 경기불안 때문에 채권 수요가 급증하면서 발생한 현상으로 분석되고 있다.

극단적인 안전자산으로 평가되는 금의 가격도 6년여만에 최고로 치솟았다.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거래되는 8월물 금 가격은 이날 2.4% 오른 온스당 1,507.3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COMEX에서 8월물 금 가격은 이달 들어 6% 이상 뛰었으며 올해 5월 말 이후로는 15% 넘게 치솟았다.

오버시즈-차이니스 뱅킹코퍼레이션(OCBC)의 이코노미스트인 하우위 리는 "세계가 지금 매우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원인을 설명했다.

금융시장의 이 같은 움직임은 전날 다수 국가가 연준에 이어 금리인하에 동참하면서 더욱 속도를 냈다.

뉴질랜드는 선행안내(포워드 가이던스)도 없이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포인트 전격 인하해 글로벌 시장을 놀라게 했다.

인도와 태국의 중앙은행도 그간 신중론을 뒤집고 기준금리를 각각 0.35%포인트와 0.25%포인트 낮추며 추세에 합류했다.

이들 국가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에 따른 리스크를 금리인하의 주요 원인으로 들었다.

미국 연준은 무역전쟁에 따른 글로벌 경기둔화를 우려해 2008년 이후 처음으로 지난달 기준금리를 인하한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다음 달부터 고율관세를 중국 수입품 전체로 확대하겠다고 지난 1일 예고했다.

중국은 이후 위안화 환율을 무기화하고 있으며 미국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해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런 추가관세와 제재 자체의 영향보다는 불확실성의 확산을 글로벌 경기의 주요 리스크로 보고 있다.

강대강으로 치닫는 무역전쟁이 계속 확전하면 기업의 투자와 고용, 가계의 소비를 짓눌러 경제성장 동력을 저해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제임스 불러드 미국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전날 연설에서 "현 상황이 판도라 상자"라며 "불확실성이 몇 분기나 몇 년 내로 해결될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도 이날 무역긴장 때문에 급격한 경기후퇴가 유발될 가능성을 경계하며 경기부양을 위한 추가부양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가 전문가들을 상대로 향후 12개월 내 경기침체 가능성을 조사한 결과, 미국 경기침체 가능성은 30%로 올해 1분기 말 응답했던 25%보다 상승했다.

전문가들은 일본의 경기침체 가능성은 35%로 봤으며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과 중국이 12개월 내 경기침체에 빠질 가능성은 각각 20%와 15%로 올해 1분기와 같게 전망했다.

한국의 경기침체 가능성은 올해 1월 15%였으나 2월부터는 계속해서 20%를 유지하고 있다.

로런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은 이날 블룸버그 TV 인터뷰에서 "미국의 경기침체 가능성이 두 달 전 보다 훨씬 높아졌다"고 진단했다.

alw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