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기자의 눈] 한말 3일만에 어기고 법적 영역으로 간 LG전자

LG전자는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진행한 '디스플레이 기술 설명회'에서 "소송감이 된다면 그렇게 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소를 걸면 삼성전자가 사기죄에 걸릴 수는 있을거 같은데, 그러나 이런 영역으로 가자는건 아니"라면서 "8K TV 시장이 태동시기인데, 제조사별로 마음대로 가버리게 되면 산업 자체가 어려워지게 된다. 자정 노력을 해야한다"고 말했었다.

그런데, 이와 다르게 LG전자는 현재 법을 거론하고 있다. 시장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20일 밝힌 상태다. LG전자는 이날 삼성전자를 QLED TV 광고와 관련해 "허위·과장 광고"라고 주장하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불과 몇일 전까지만 하더라도 "법의 영역으로 갈 생각이 없다"고 하더니, 갑자기 법에 따른 단호한 대응을 언급했다.

LG전자는 행사장에서 소비자의 알 권리 보호 차원에서 그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했었다. 삼성전자와 싸우는 것, 삼성전자를 흠집내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삼성전자의 2019년 TV가 좋지 않으니 사라말라"라는 말을 하는 것이 아닌, 이제 막 태동하는 8K 시장에서 상호 조심스럽게 가야한다는 것이며 자정 노력을 하자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했었다. 그런데 한 말을 어기고 법적 영역으로 LG전자는 갔다.

LG전자의 언급처럼 소비자를 위한다는 차원에서의 움직임도 없진 않겠으나, 결국 꼭 넘어서야 하는 삼성전자와의 경쟁이 더 큰 목적으로 두고 있다는 것을 대부분 모르진 않을 것이다.

설명회에서 LG전자 남호준 전무(HE연구소장)는 CM(화질 선명도)과 관련해 모든 업체를 분석하지도 않았다고 했고 그러면서 "삼성전자를 제외하고서는 CM값에 대한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다"라는 신뢰성 없는 말을 하기도 했다. 남 전무는 이날, 설명회 시간 내내 긴장한 모습이 역력했고 삼성전자를 깎아내리는 발언을 많이 했다. 그는 삼성전자의 QLED 8K TV에 대해 "해상도 기준으로는 8K를 표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퀀텀닷 필름을 적용한 LCD TV"라고 했다.

양사가 기술력이 아닌, 헐뜯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에 대해 좋은 말이 나오지 않고 있다. 삼성전자는 LG전자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이날 "국내외 경제 환경이 어려운 상황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이 아닌 소모적 논쟁을 지속하는 것은 소비자와 시장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근거 없는 주장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보는 좋지만 비판을 위한 비판을 하며 진흙탕 싸움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옳게 보지 않는다. 더군다나 LG전자는 법으로 가지 않겠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법적으로 방향을 잡았고 이에 비판을 받지 않을 수는 없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