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강남 아파트 시장 관망세...재건축 분양 서둘러

정부가 1일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재건축·재개발 단지의 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6개월간 유예하고, 일부 대출 규제를 강화한 가운데 서울 부동산 시장은 대체로 관망세가 우세했다.

2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강남 등 서울 지역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10·1보완대책이 발표된 후 "일단 지켜보자"며 매도·매수자 모두 차분한 분위기였다.

다만 관리처분인가를 받고 현재 철거중인 강남 재건축 단지는 내년 4월 말까지 분양에 들어가면 분양가 상한제를 피해갈 길이 열리면서 매수 문의가 다소 늘어난 모습이다.

강남구 개포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오늘 4건의 매수 문의가 있었는데 (상한제 회피 호재로) 2건은 적극적으로 매수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며 "집을 팔려고 내놨던 매도자들도 관망하면서 일부 매물을 거둬들이기도 했다"고 전했다.

개포 주공1단지와 주공4단지는 현재 이주를 마치고 올해 말∼내년 초 일반분양을 준비 중이다.

그러나 아직 매도 호가가 오르거나 과열되는 분위기는 아니다.

개포동의 또다른 중개업소 대표는 "7월 초 정부의 상한제 시행 발표에도 불구하고 매매가격이 계속 올라 지난달부터 이미 추격 매수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며 "상한제를 피해가는 등 호재가 있지만 아직 매수문의가 전보다 크게 늘었거나 가격을 올리는 등의 변화는 없다"고 말했다.

대출 규제와 함께 정부가 자금출처 조사 등 단속을 강화하기로 하면서 일반 아파트 시장도 일단은 관망하는 분위기다. 매매사업자 대출이 막히게 되면서 한동안 강남 일대 고가주택 매수세가 움츠러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강남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아파트값의 80%까지 빌려준 사업자 대출은 전문직 종사자들이 자금이 부족해서라기 보다 고가주택을 매입하면서 자금출처 조사에 대비해 (사업자 대출을)받아놓는 경우도 많았는데 앞으로 이 방법이 막히게 되는 것"이라며 "대출이 어려워지면서 한동안은 매매가 쉽지 않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아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