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뉴욕증시, 트럼프·류허 면담 예정에 강세…다우, 0.57% ↑마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금요일(이하 현지시각) 류허 중국 부총리를 만나겠다고 밝힌 데 힘입어 올랐다.

10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50.66포인트(0.57%) 상승한 26,496.6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8.73포인트(0.64%) 오른 2,938.13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도 47.04포인트(0.60%) 상승한 7,950.78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이날부터 시작된 미·중 고위급 회담 관련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트럼프 대통령이 증시 개장 이후 "내일 중국 부총리를 백악관에서 만날 것"이라는 트윗을 올리면서 주가를 밀어 올렸다.

류 부총리도 무역수지와 시장접근, 투자자 보호 등의 상호 관심 문제에서 미국과 합의점을 찾을 용의가 있다고 밝히는 등 긍정적인 발언을 내놨다.

그는 "평등성과 상호 존중의 토대 위에서 중국은 추가적인 갈등 고조와 확산을 막기 위해 이번 회담을 통해 상호 관심사에 대해 미국과 합의점을 찾을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밤에는 양국 협상을 둘러싼 엇갈린 보도가 쏟아지면서 불확실성이 커졌다.

특히 홍콩 언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주초 열린 차관급 회담에서 진전이 없었고, 고위급 회담 일정도 당초 금요일까지 열기로 했던 데서 목요일 하루 일정으로 단축할 예정이라고 보도한 점이 불안을 자극했다.

백악관 대변인이 해당 보도를 부인했지만, 협상단 관계자가 재차 금요일 회담이 유동적이란 발언을 하는 등 혼선이 지속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금요일 류 부총리를 만난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해소됐다.

SCMP는 미·중 양국이 환율 협정을 맺을 수도 있지만, 다른 구조적인 이슈 등에 대해서는 이견이 여전히 크다는 진단을 이날 아침 다시 내놓기도 했다.

긍정적인 소식도 있었다.

뉴욕타임스(NYT)는 미 정부가 중국 화웨이에 대한 수출 규제를 일부 완화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자국 기업을 대상으로 안보에 민감하지 않은 제품에 한해 화웨이에 판매를 허용하는 면허를 조만간 발급할 예정이란 것이다.

일부 외신은 미국이 오는 15일로 예정된 중국 제품에 대한 관세율 인상을 연기하는대신 환율 협정을 체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가 유지되는 점은 시장에 지지력을 제공한 요인이다. 이날 발표된 물가 지표도 예상보다 낮게 나왔다.

9월 미국 소비자물가(CPI) 상승률은 전월대비 변화 없음을 기록해 시장 예상 0.1% 상승에 못 미쳤다.

9월 CPI는 전년 대비로는 1.7% 상승했다. 애널리스트 예상치 1.8%보다 낮았다.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는 9월에 전월보다 0.1% 올랐다. 전문가 예상 0.2% 상승에 못 미쳤다. 근원 CPI는 전년 대비로는 2.4% 높아져, 전문가 예상치에 부합했다.

이날 업종별로는 유틸리티를 제외한 전 업종이 올랐다. 에너지가 1.28% 상승했고, 금융주도 1.02% 올랐다. 기술주는 0.64% 올랐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이달 25bp 기준
금리 인하 가능성을 80.7%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5.74% 하락한 17.57을 기록했다.

뉴욕증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