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뉴욕증시, 미·중 무역 협상 낙관에 3대 지수, 사상 최고 마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진전에 대한 기대로 일제히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4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14.75포인트(0.42%) 상승한 27,462.11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1.36포인트(0.37%) 오른 3,078.2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46.80포인트(0.56%) 상승한 8,433.20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지난 7월 중순 이후 약 4개월 만에 종가 및 장중 가격 모두에서 사상 최고치를 다시 썼다. S&P 500 지수와 나스닥도 지난주에 전고점을 돌파한 이후 사상 최고치 경신 행진을 이어갔다.

미·중 무역협상 진전 기대가 주가를 끌어 올렸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지난 주말 인터뷰에서 중국 화웨이에 대한 미 정부 판매 허가가 조만간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 5월 화웨이를 비롯한 중국 기업 몇십 곳을 수출 거래 제한 기업명단에 올렸다. 미국은 이후 기업들로부터 화웨이와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허가 요청을 받아 이를 심사해 왔다.

로스 장관은 또 '1단계 무역협정'이 이달 체결될 수 있다면서, 양국 정상회담이 아이오와나 알래스카, 하와이 또는 중국의 어느 지역 등 여러 군데 중 한 곳에서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앞서 아이오와를 비롯해 미국 내 어디서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주 발표된 미국의 3분기 성장률과 10월 고용 등 핵심 경제 지표들이 모두 예상을 뛰어넘은 점도 주가 상승에 탄력을 붙인 요인이다.

고용 호조 등으로 침체가 단기간 내에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란 안도감이 형성됐다.

기업들의 3분기 실적도 우려보다 양호한 애초 흐름을 지속했다.

팩트셋에 따르면 S&P 500 지수 포함기업 중 약 350개가 실적을 내놓은 가운데, 이들 중 75%가량이 예상보다 우수한 순익을 발표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주 올해 세 번째 금리 인하 이후 저금리 유지 기조를 확인한 점도 증시에 긍정적인 요인이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근원 물가 상승률이 목표인 2%를 달성할 때까지 연준이 금리를 올리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현 금리 수준에 만족한다면서, 경제가 예상대로 성장할 경우 당분간 금리를 추가로 내릴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이날 종목별로는 스포츠용품 제조업체 언더아머 주가가 18% 이상 폭락했다.

3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양호했지만 올해 매출 전망을 하향 조정한 데다, 회계 문제와 관련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법무부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힌 영향을 받았다.

업종별로는 에너지가 3.1%가량 급등했고, 산업주도 약 1.2% 오르며 장을 이끌었다. 경기 방어주인 유틸리티는 약 1.3% 내렸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12월 25bp 기준
금리 인하 가능성을 6.6%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4.15% 상승한 12.82를 기록했다.

뉴욕증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