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은, 내년 성장률 2% 초반...기준금리는 동결 유력

이번 주 한국은행이 내놓을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에 대해 일부 전문가들은 한은이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5%에서 2% 초반으로 낮출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은 29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지난달 16일 기준금리를 역대 최저치인 연 1.25%로 낮춘 가운데 시장에서는 이번 회의에서 금리동결 결정이 나올 것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한은 수정경제 전망치에 관심↑=시장의 관심은 금통위 직후 발표될 한은의 수정 경제 전망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한은이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2%에서 2.0% 이하로 내릴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국제통화기금(IMF), 한국개발연구원(KDI) 등 국내외 주요 기관도 올해 한국 성장률을 2.0%로 봤다.

윤여삼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정부가 확장적인 정책을 펴고 향후 수출이 반등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한은이 내년 성장률을 2.2%나 2.3%로 제시할 것"이라며 "다만 미중 무역 합의가 늦춰질 경우 성장률이 2.3%를 밑돌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국내외 주요 경제전망기관, 내년 韓성장률 2.3%로 전망=국내외 주요 경제 전망기관은 이미 내년 한국 성장률을 2.3% 수준으로 예상했다.

OECD와 KDI는 2.3%, IMF는 2.2%로 각각 전망했고 골드만삭스, 무디스, 모건스탠리 등은 2.1%로 예상했다. 이외 LG경제연구원(1.8%), 모건스탠리(1.7%) 등은 1%대 성장을 전망했다.

내년 성장률 2.3% 달성에도 잠재성장률에는 못 미쳐=내년 성장률이 2.3%를 달성하더라도 잠재성장률을 0.2∼0.3%포인트가량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경기가 본격적인 회복세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는 점을 뒷받침한다.

지난 7월 한은은 2019∼2020년 연평균 잠재성장률을 2.5∼2.6%로 추정한 바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지난 15일 "경제 여건상 내년 성장률이 잠재성장률 수준까지 높아지기 어렵다"고 밝혔다.

오석태 소시에테제네랄(SG) 이코노미스트는 "경기가 회복 국면에 들어섰다고 평가하려면 내년 성장률이 잠재성장률보다 높은 2% 후반으로 나타나야 한다"며 "2% 초반이라면 경기가 더 침체하지 않는 수준에 그친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민간소비 둔화와 글로벌 경기 부진 여파에 내년 성장률이 1.9%로 낮아진다고 봤다.

이주열

 ▲한은 기준금리 동결이 지배적 관측=금융시장에서는 한은이 성장률 전망을 낮추면서도 기준금리는 동결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기준금리를 올해 7월과 10월 0.25%포인트씩 낮춘 만큼 인하 효과를 지켜본다는 예상이다.

윤 연구원은 "내년 성장률 전망이 어둡지만 10월에 금리를 내린 한은이 11월에 또다시 인하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지난 금통위 의결문에서도 인하 효과를 지켜보자고 했다"고 말했다.

한은 금통위는 지난달 기준금리를 1.25%로 내리면서 "향후 거시경제와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 두 차례 기준금리 인하의 효과를 지켜보면서 완화 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소영 서울대 교수는 "11월에는 금리를 추가로 내리지 않겠으나 성장률과 물가 상승률이 저조해 내년에 금리가 한 차례 더 내려갈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오 이코노미스트도 "한은은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며 "글로벌, 한국경제 성장세에 따라 내년 상반기에 금리를 한 차례 인하할 수 있다"고 밝혔다.

OECD도 한국 경제가 활력을 잃었고 물가 상승률이 낮다며 내년에 기준금리가 추가로 내려갈 수 있다고 예상했다.

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