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文대통령 "CEPA로 교역 증대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이 이날 최종적으로 타결한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을 통해 교역이 더 활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문 대통령은 숙소인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정상회담 인사말에서 이같이 밝히며 양국 교류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동남아 국가 중 유일하게 인도네시아와 특별전략적동반자관계를 수립했다"면서 "상호 국빈방문을 포함해 매년 정상회담을 하는 등 전례 없이 긴밀하고 특별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양국은 이제 서로에게 꼭 필요한 나라로, 지난해 교역 규모가 2천억달러에 도달하는 등 공동번영을 추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회담으로 양국 간 실질협력 방안은 물론, 국제 안보에 이바지하는 논의가 있기를 기대한다"며 "아세안의 공동번영을 위해 양국 우정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소중한 친구 조코위 대통령을 제 고향 부산에서 만나 매우 기쁘다"면서 "지난달 대통령으로 연임하게 된 것을 다시 한번 축하하고, 대통령의 포용적 리더십으로 인도네시아는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