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화그룹 장남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 김동관 전무, 부사장으로 승진..3세 경영 시작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36)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태양광 부문 사업을 크게 끌어올렸다는 공로를 인정받아 2015년 전무로 승진한지 4년 만이다.

이에 대해 한화그룹이 3세 경영을 본격 시작했다는 해석이 나왔다.

김 부사장은 내년 1월 합병되는 한화큐셀과 모회사인 한화케미칼의 경영 전면에 나설 예정이다.

한화그룹은 김 부사장이 태양광 사업 영업·마케팅 최고책임자(CCO)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독일, 일본 등 세계 주요 태양광 시장에서 한화가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했다.

한화그룹의 태양광 사업은 2010년 사업 진출 이후 한때 철수설이 나돌 정도로 암흑기를 겪었다고 한화그룹은 설명했다. 2012년 1월에 김 부사장은 태양광 사업에 합류했는데, 이후 현재의 상황이 됐다고 설명한다.

김 부사장은 내년 1월 1일 출범하는 한화케미칼과 한화큐셀 합병법인(가칭 한화솔루션)에서 전략부문장을 맡는다. 태양광을 비롯해 석유화학, 소재까지 아우르는 한화솔루션에서 핵심 직책을 맡아 책임 경영을 강화하고 기업 가치 성장을 견인한다는 목표다. 김 부사장은 화학 계열사 전반을 아우르게 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사업 구조를 혁신하고 소재 부문 고부가 스페셜티 제품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한화큐셀은 김 부사장을 비롯한 14명에 대한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2일 밝혔다.

김 회장의 차남인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도 지난 8월 최고디지털전략책임자(CDO)에 올라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17년 1월,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김동관 한화큐셀 부사장(오른쪽 두번째).
▲2017년 1월,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김동관 한화큐셀 부사장(오른쪽 두번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