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靑 '한일정상 24일 회담' 공식발표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현지시간)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고 청와대가 20일 공식 발표했다.

이번 정상회담은 청두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에 개최되는 것이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번 한일정상회담은 15개월 만에 개최되는 양자회담으로, 그간 양국 관계의 어려움에 비춰 개최 자체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지난달 4일 태국에서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계기 양국 정상간 환담에 이어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간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고 한일관계 개선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한일정상회담은 작년 9월 미국 뉴욕 유엔 총회 계기에 이어 15개월 만이다.

회담에서는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규제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등 현안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수출규제 문제에 대해 "정상끼리 만나면 항상 진전이 있기 마련"이라며 "수출규제 문제에 관한 실무자 회의에서도 조금씩 진전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개인적으로는 진전되는 범위가 더 넓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서도 "예단할 수 없지만, 상대방(일본)이 이를 물어볼 수 있으니 우리가 준비해서 가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