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트럼프, 솔레이마니 제거 "임박한 위협 여부 중요하지 않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이란군 최고실세 가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 제거와 관련, '임박한 위협'이 있었다고 거듭 주장하면서도 솔레이마니의 끔찍한 과거 전력으로 볼 때 임박한 위협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솔레이마니 제거 배경을 놓고 트럼프 행정부가 내세운 명분인 '임박한 위협'이 실재한 것인지를 놓고 논란이 이어져 온 상황에서 이를 자신의 성과를 깎아내리기 위한 민주당과 언론의 정치공세라고 몰아세우며 반박에 나선 셈이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과 언론이 솔레이마니를 훌륭한 사람으로 미화하고 있다는 주장도 폈다.

그러나 '임박한 위협인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는 발언으로 인해 또 다른 논란의 불씨가 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가짜 뉴스 미디어와 그들의 민주당 파트너들은 테러리스트 솔레이마니에 의한 미래 공격이 임박했던 것인지 아닌지, 그리고 나의 팀이 의견일치를 봤는지 아닌지에 대해 밝히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 답은 둘 다 강한 '그렇다'이다"라며 "그러나 그의 끔찍한 과거 때문에 그것은 정말로 중요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솔레이마니 제거가 임박한 위협에 따른 것이었으며 국가안보팀 내 의견 불일치도 없었다는 점을 거듭 주장, 살해의 정당성을 역설하면서도 설사 임박한 위협이 아니었거나 팀 내 의견 불일치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이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는 주장을 편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