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제네시스, 첫 SUV 'GV80' 출시..해외 평가 관심사

제네시스가 15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소재 킨텍스에서 자사 첫 SUV인 'GV80' 출시 행사를 가졌다.

후륜구동 기반의 대형 SUV이며 3.0 디젤 모델부터 출시하고 추후 가솔린 2.5/3.5 터보 모델을 더해 총 3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전동화 트렌드에 맞춰 향후 전기차 모델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판매가격은 6580만원부터 시작된다. 개인 맞춤형 판매 방식인 '유어 제네시스' 시스템을 최초 도입했다.

전면부는 'G90'와 같은 대형 크레스트 그릴이 보이며 제네시스 고유 디자인 요소인 '지-매트릭스'를 곳곳에 적용했다. 측면부는 '파라볼릭 라인(Parabolic Line)'으로 차체의 볼륨감과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후면부는 전면과 통일성을 이루며 깔끔함을 돋보이게 하고자 노력한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

실내 또한 깔끔하게 공간 구성을 하고자 했다.

직렬 6기통 3.0 디젤 엔진이 탑재됐다. 최고 출력은 278마력(PS), 최대토크는 60.0kgf·m이다. 복합 연비는 11.8km/ℓ다(5인승, 2WD, 19인치 타이어 기준).

최첨단 신기술이 적용됐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HDA II, Highway Driving Assist II)'는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스티어링 휠 제어로 차로 변경을 도와주거나 시속 20km/h 이하의 정체 상황에서도 근거리로 끼어드는 차량에 대응한다.

세계 최초로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ML, Smart Cruise Control-Machine Learning)'이 탑재됐다.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항속 기술로,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차가 스스로 학습해 운전자가 운전하는 것과 흡사한 자율주행을 구현한다.

'제네시스 카페이' 등 신기술 적용됐다. 특히,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적용이 관심을 끌고 있다. 길 안내 시, 실제 주행 영상 위에 가상의 주행 안내선을 입혀 운전자의 도로 인지를 돕는다.

국내 판매 목표는 2만4천대다. 제네시스는 중국, 유럽 등 더 넓은 세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
<사진=박성민 기자>
​
​ <사진=박성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