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엄홍길 "실종자 수색에 진전 없어 한계 느껴“

드론을 띄우고 직접 눈을 파헤치며 네팔 안나푸르나 눈사태 실종자 수색에 나선 산악인 엄홍길 대장이 "너무너무 안타깝고 속이 타지만 한계를 느낀다"고 말했다.

엄 대장은 22일(현지시간) 오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수색에 진전이 없어 가슴이 매우 아프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날 수색 현장에서 KT 드론수색팀 등과 함께 금속탐지 장비까지 동원해 매몰추정지점을 수색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기존 추정 지점 4곳 외에 금속탐지 장비 감지 지점 2곳, 드론 열 감지 지점 1곳 등 3곳이 추가로 확보됐다.

엄 대장은 구조팀과 함께 여러 지점에 평균 2m 깊이 정도로 눈을 파고 얼음을 들어 올렸지만, 실종자의 흔적은 전혀 찾지 못했다.

엄 대장은 사고 소식을 듣자마자 KT와 함께 드론을 수색에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사고 초반 실종자 생존 가능성 등을 긴급 탐지하기 위해 3∼4일가량 활동 예정으로 자발적으로 현지에 온 것이다.

엄홍길

마침 사고 지점 위쪽 지대인 마차푸차레 베이스캠프(해발 3천700m)에 엄 대장과 KT가 함께 마련한 산악구조센터가 있었기 때문이다.

엄 대장은 지난 20일 구조센터에서 드론 등 수색 장비를 포카라로 가져왔다.

이후 수색 장비를 점검한 뒤 21일과 22일 연속으로 드론을 띄우며 수색에 나섰다.

엄 대장은 "오늘은 드론 외에 실종자의 몸에 금속이 있으면 그 신호를 잡는 기계까지 동원하고 구조견도 투입하는 등 해볼 것은 다 해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금속탐지 장비의 성능이 생각했던 것만큼 뛰어나지 않은 것 같다"며 "수시로 마구 삑삑 소리를 내고 작동도 원활하지 않은 편이었다"고 지적했다.

눈사태 규모가 워낙 큰 데다 눈 외에 얼음까지 함께 뒤섞여 실종자를 덮친 상태라 수색에 큰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엄홍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