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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SK 회장, '다보스 포럼' 공식세션에 초청..올해로 2번째

최태원 SK 회장이 지난 2013년에 이어 '다보스포럼' 공식세션에 초청 받았다.

최 회장은 23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콩그레스센터에서 '아시아 시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Stakeholder Capitalism in the Asian Century)'를 주제로 열린 세션에 패널로 참석했다.

최 회장이 다보스포럼에 공식 패널로 참석한 것은 이번이 2번째로 포럼 측에서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경영가로 최 회장을 초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기업 경영의 목표와 시스템을 주주에서 이해관계자로 바꾸는 것은 선택이 아닌 의무가 됐다"고 말했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주주만이 아니라 고객, 종업원, 협력 업체, 지역사회, 정부 등 이해관계자의 공익을 추구하는 것이라는 것이 SK그룹의 설명이다.

최 회장은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측정하듯, 앞으로는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성과를 키워가야 한다"면서 "특히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측정기법을 확보해야 사회적 가치를 제대로 된 방향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지난 2013년 다보스포럼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 사회 문제 개선과 참여를 유도하자"고 제안한 사실을 상기시키며 그 후 7년간 SK가 시도한 다양한 방법과 성과, 시사점을 소개했다.

SK는 인센티브 지급을 위해서는 사회적 가치를 제대로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자체 측정 방법을 개발한 뒤 지난 2014년 사회적기업, 지난 2018년부터 SK관계사를 대상으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해 왔다.

또,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화된 측정모델 개발을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은행, 세계 4대 회계법인, 글로벌 기업들과 비영리법인 VBA(Value Balancing Alliance)를 구성해 공동 협력하고 있다.

SK는 사회적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한 뒤 이에 비례해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사회성과 인센티브(SPC)를 시행하고 있다.

그 결과, 인센티브를 받은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의 증가 속도가 매출액 증가 속도보다 20% 정도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또한, SK는 더블 보텀 라인(Double Bottom Line) 경영을 도입하고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도록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등 기업 경영의 본질적 변화를 시도 중이다.

최 회장은 "사회적 가치 측정의 객관성과 신뢰성 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더 많은 기업과 이해관계자들이 사회적 가치 창출과 측정에 동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 밖에도 그는 첨단기술을 활용, 사회적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방법론도 제시했다.

최 회장은 "빅 데이터와 AI 등을 활용하면 고객 개개인이 중시하는 사회 문제를 더욱 세밀히 파악하고 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더 많은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며 "투자자도 투자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정교하게 측정, 평가하는 방식으로 투자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어 사회문 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SK는 최 회장이 참석한 세션 외에도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다보스 시내에 SK 라운지를 만들어 SK가 추진해 온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을 전시했다. SK가 다보스에서 별도의 홍보 라운지를 개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