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돌아온 안철수, 손학규와 정면충돌…'2차 분당' 위기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과 손학규 대표가 당 지도부 교체를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손 대표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안 전 의원의 제안을 끝내 수용하지 않을 경우 바른미래당 내 안철수계가 탈당, 신당 창당을 불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유승민계가 탈당, 새로운보수당을 만든 데 이어 안철수계마저 이탈할 가능성이 점쳐지는 것이다.

일단 안 전 의원 측은 "안 전 의원의 제안을 거부할 명분이 없다"며 손 대표를 압박하고 있다.

이동섭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2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손 대표를 향해 "마지막 결단이 필요한 때"라며 "정치 인생에서 나아갈 때와 물러날 때를 잘 고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 권한대행은 ▲ 비대위 전환 ▲ 조기 전당대회를 통한 새 지도부 선출 ▲ 손 대표 재신임 전당원 투표 등 안 전 의원의 제안을 거론, "모두 손 대표가 알고 있고 고민해본 제안이라고 생각한다"며 "당의 진로를 당원에게 묻자는 제안을 회피·거절할 명분이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손 대표는 안 전 의원의 제안에 부정적이다. 앞서 손 대표는 전날 안 전 의원과의 회동 직후 "예전 유승민계 의원들이 하던 주장과 다를 바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손 대표 측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손 대표는 (유승민계와 함께 한) 안철수계 의원들에게 신뢰를 잃은 상황"이라며 "이들의 행동에 대해 안 전 의원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안 전 의원이 비대위원장을 맡고 안철수계 의원들이 비대위원을 맡을 경우 당이 어디로 갈지에 대한 고민이 있다"고 덧붙였다.

중도·보수통합을 추진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에 '안철수 측근'으로 분류됐던 인사들이 속속 합류 의사를 밝히고 있다는 소식도 손 대표의 이러한 우려에 무게를 더한다.

이에 따라 손 대표가 비대위 구성 등과 관련해 역제안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손 대표는 안 전 의원과 당내 의원들의 오찬 직후인 이날 오후 3시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손 대표 측 관계자는 "손 대표가 안 전 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당을 미래 세대에게 주고 둘 다 2선으로 물러나 (당을) 돕자'는 이야기도 했는데 답이 돌아오지 않았다"고 전했다.

따라서 손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입장을 되풀이할 가능성도 있다.

안 전 의원은 손 대표가 자신의 제안을 거부할 경우 신당을 창당해 독자 노선을 택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권은희(광주 광산구을) 의원을 제외한 안철수계 의원들이 비례대표로, 탈당할 경우 의원직을 잃게 된다는 것이 창당의 걸림돌이다.

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창당이 줄을 잇고 있어 국민들 사이에 '창당 피로감'이 높은 것도 문제다. 이에 따라 신당 창당 주장은 손 대표 압박용이 아니겠냐는 관측도 나온다.

안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