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당 재건' 접고 '독자노선' 택한 안철수…신당창당 수순 밟나

안철수 전 의원이 바른미래당 지도체제를 둘러싼 손학규 대표와의 갈등을 끝에 29일 탈당을 전격 결정하면서 향후 정치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안 전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기자회견에서 "비통한 마음으로 바른미래당을 떠난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정치적 거취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삼갔다.

다만 안 전 의원이 신당 창당 등 독자 노선을 모색할 것이라는 관측이 정치권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안 전 의원 역시 "저의 길은 더 힘들고 외로울 것"이라며 이를 시사했다.

안 전 의원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미 국민의당을 창당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속도감 있는 창당이 가능하다"며 "창당이 결정되기만 하면 실행은 금방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신당을 창당해 4·15 총선을 치르는 데 현실적인 난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총선이 불과 77일밖에 남지 않은 데다, 현재 안철수계로 분류되는 현역 의원 7명 가운데 권은희 의원을 제외한 6명의 의원이 스스로 탈당하면 의원직을 잃는 비례대표라는 점이 관건이다.

안 전 의원의 탈당에도 안철수계인 이들 의원이 동반 탈당하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다.

여기에 안 전 의원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가 예전과는 다르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군소 정당이 난립하는 상황에서 얼마나 많은 세력을 규합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안철수
안철수 前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