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우한 폐렴 확산에 마스크·손소독제 수요 폭증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우려로 마스크와 손소독제 수요가 폭증하면서 유통업체들도 물량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 대형 오프라인 유통사들은 온라인 오픈마켓 판매업자들보다 상대적으로 물량을 확보한 상태지만, 새로운 제조사를 찾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CU는 전날부터 마스크 9개 품목에 대해 가맹점의 발주 수량을 제한하고 있다. 4개 품목은 발주가 일시 정지됐다.

당초 마스크 5개 품목은 다음 달 '1+1' 같은 행사 계획이 있었지만, 물량 수급 문제로 행사 상품에서 제외했다.

휴대용 손소독제도 물량 부족으로 발주를 정지했다.

CU 관계자는 "다른 제조사를 확보해 다음주초 입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GS25는 설 연휴 기간에도 담당 상품기획자(MD)가 출근해 물량 확보에 나섰다.

GS25는 "마스크는 7∼10일 정도, 손소독제는 4∼5일 정도 운용할 수 있는 물량을 확보했다"면서 "일회용품이나 비(非)식품은 15일 치 정도 분량을 확보하는 게 일반적인데 지금은 평균치보다 재고가 적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GS25 관계자는 "마스크는 제조업체가 다양해 상황이 좀 낫지만 손소독제는 제조업체가 한정돼 있어 수급이 상대적으로 더 어렵다"고 설명했다.

신종 코로나 우려가 커진 이후 마스크 판매 방송을 긴급 편성했던 홈쇼핑 업계에서도 마스크가 불티나게 팔렸다.

롯데홈쇼핑도 28일 오후 2차례 마스크 판매 방송을 긴급 편성해 약 5천세트를 판매했다. 29일 방송에서도 7분 만에 준비한 수량 1천500세트가 동났고 전날 방송에서는 500세트가 5분 만에 매진됐다.

롯데홈쇼핑 측은 "미세먼지 이슈가 심각해지면서 2018년 마스크 5만세트를 직매입으로 확보해 긴급 상황에 대비해왔다면서"면서 "추후 물량을 추가 확보해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방송을 편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CJ오쇼핑은 28일 T커머스 채널인 'CJ오쇼핑 플러스'에 마스크 상품을 특별 편성했다. 55분 만에 준비한 물량 6천세트(2억2천만원)가 완판됐다.

CJ오쇼핑 관계자는 "마스크는 물량 확보가 어려워 당분간은 방송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마트는 평소 마스크를 3∼5일에 한 번 입고했지만 최근 수요가 급증하자 최근 들어 매일 2차례 입고하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평소보다 9∼10배 정도 많이 판매되고 있어 잠시 매장에 품절 상황이 있을 수 있지만 매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입고해 채워 넣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