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우한폐렴, 대변 통해 전염 가능,,,손 깨끗이 씻어야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환자의 대소변을 통해서도 전염될 가능성이 있다는 중국 측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전문가들은 변기 물을 내릴 때 튄 물방울로 인해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어 손 씻기 등 위생에 철저할 것을 제언했다.

중국 광둥성 선전시 제3 인민병원은 1일(현지시간) "병원 간질환 연구소가 신형코로나 확진 환자의 대변으로 진행한 검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리보핵산(RNA)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밝혔다고 펑파이 등 중국 매체가 전했다.

이는 환자의 대변에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라는 것이다.

제3 인민병원 연구진은 "현재 바이러스를 분리하는 추가연구를 진행 중"이라면서 시민들에게 마스크를 쓰는 것과 동시에 손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에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연구는 우한 폐렴이 침·타액 등 접촉 외에 대변-구강 경로로도 전파될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다.

대변-구강 경로 전염은 환자의 대변이 손이나 음식물 등을 거쳐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는 것을 말한다.

광저우일보는 중국 국가보건위원회의 고위급 전문가팀장이자 중국공정원 원사인 중난산(鐘南山)이 지난달 30일 매체 인터뷰에서 이러한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또 지난달 31일 학술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에 소개된 미국의 첫 신종코로나 환자 치료 사례에도 발병 7일째에 채집한 대변 샘플에서 신종코로나 RNA가 나온 바 있다고 덧붙였다.

환자의 장 속에서 번식한 바이러스는 배설물을 통해 배출될 경우 사람 손 등과 접촉해 전파될 수 있다는 의미다.

펑루자오(馮錄召)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 연구원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선전 병원의 검사 결과는 바이러스가 소화기 내에서 복제하고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을 밝힌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대변-구강 경로를 통해 전염되는지 아니면 바이러스를 함유한 비말이 에어로졸을 형성하는 방식을 통한 재전염인지는 역학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난산 원사는 이날 남방도시보 인터뷰에서는 확실히 대변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 문제는 매우 중요하게 봐야 한다"면서 "분변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되는지, 분변이 바이러스를 전염시키는지는 고도로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몇몇 지방은 예방·통제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면서 후베이(湖北)와 장시(江西)성의 일부 지방에는 휴대용 변기를 쓰는 풍습이 있고 이를 낚시터 같은 곳에서 씻곤 한다고 말했다.

우한 폐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