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통합당 공관위 공천일정 재개…안철수계 등 '통합배치' 주목

미래통합당 지역구 국회의원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26일 오후 공식 회의를 재개하고 공천 일정에 박차를 가한다. 그동안 공관위는 수도권 주요 지역의 전략공천·단수추천을 발표하면서 한강벨트 포석을 어느 정도 완성한 상태다.

공관위는 태영호 전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나 송한섭 전 검사 등 영입 인재의 출마 지역도 조만간 발표할 방침이다.

공관위 내부에선 태 전 공사의 경우 당선이 유력한 서울 강남갑 공천이 거론되고 있다. 송 전 검사의 출마지는 여권과 맞서 싸우는 '전사' 역할을 부여할 곳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통합당에 합류한 '안철수계' 현역 의원과 원외 인사들에 대한 공천 심사 및 지역구 배치는 향후 공관위의 주요 논의·결정 사항이 될 전망이다.

김중로·이동섭 의원과 장환진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집행위원회 부위원장 등 안철수계 인사 일부는 이미 통합당으로 옮겼고, 추가로 4∼5명이 합류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철근 국민의당 창당준비위 공보단장과 현역인 김삼화·김수민·신용현 의원도 통합당 이적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안철수계 인사들이 잇따라 합류하거나 합류가 점쳐지면서 통합당 공관위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에 이목이 쏠린다.

당내 반발을 최소화하면서 이들을 어떻게 적재적소에 배치하느냐에 공관위의 성패가 달려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안철수계 인사뿐 아니라 바른미래당에서 옮긴 인사,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대표 출신 이언주 의원 등에 '공천 특혜'를 줬다는 여론이 당내에서 일 경우 개혁공천의 시금석으로 삼고 있는 대구·경북(TK) 물갈이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입당한 바른미래당 출신 이찬열·임재훈 의원의 경우 지난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대치 국면에서 찬성표를 던진 이력으로 당내 논란이 되고 있다.

통합당 내부에서는 당시 임 의원이 '불법사보임'의 당사자로서 패스트트랙 법안 통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을 문제 삼아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다. 일각에서는 공관위가 임 의원 등에게 공천을 줘선 안 된다는 목소리도 작지 않다.

한 TK 의원은 통화에서 "당의 정체성과 관련된 문제이며, 패스트트랙 때문에 기소까지 된 의원들이 있는데 기존 한국당 의원들은 잘라내면서 통합 명분으로 공천을 줘선 안 된다"고 반발했다.

이와 관련,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통화에서 "통합당이 시너지 효과를 조금씩 내는 상황에서 공관위는 더욱 엄정한 심사로 신뢰를 쌓아갈 것"이라며 "통합당으로 건너온다고 무조건 공천을 줄 순 없다"고 말했다.

부산 중구·영도 지역을 놓고 '전략공천' 논란이 일었던 전진당 출신 이언주 의원의 경우 공관위 내부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관위 내부에선 경기도 광명에서 부산·울산·경남(PK)으로 지역구를 옮기는 것이 합당하지 않다는 지적과 함께 대여투쟁 이력을 고려해 일정 부분 공천에서 배려해줘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 공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정치인에게 (전략공천을) '약속' 했다는 것은 없다. 모두 자기에게 유리한 쪽으로 해석하기 마련"이라면서도 "다만 이 의원의 경우 나라가 위기에 빠졌을 때 온몸을 던져가며 싸운 것을 봤을 때 '원 오브 뎀'(여럿 중 하나)으로 치부할 수 없다는 점이 있다"고 말했다.

김형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