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내일부터 아동센터·복지관·경로당 휴관 권고…3월8일까지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28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지역아동센터와 노인복지관, 경로당 등 이용시설의 휴관을 권고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코로나19의 지역확산을 방지하고 취약계층 감염 예방을 위해 아동, 노인, 장애인 이용시설을 중심으로 휴관을 권고한다"고 27일 밝혔다.

휴관 권고 시설과 서비스는 ▲ 지역아동센터 ▲ 다함께 돌봄 ▲ 노인복지관 ▲ 경로당 ▲ 치매안심센터 ▲ 장애인복지관 ▲ 장애인주간보호시설 ▲ 장애인직업재활시설 ▲ 노인일자리 ▲ 장애인일자리 ▲ 자활사업 ▲ 정신재활시설 ▲ 사회복지관 ▲ 노숙인 이용시설 종합지원센터 등 14종이다.

중대본은 "이용도와 이용자의 일상생활 제약 정도를 고려해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도록 선정했다"면서 "휴관 권고에 따른 돌봄 공백은 가족돌봄휴가, 육아기 단축근무제 등 가족 돌봄을 활용하도록 하고 이용 희망자에게는 긴급돌봄 연계·지원을 통해 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역아동센터와 다함께 돌봄에서는 종사자 당번제 센터를 운영하고, 가용인력 범위 내에서 기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노인복지관, 경로당, 치매안심센터에서는 도시락 등 대체식을 주고 독거노인 돌봄서비스는 유지한다. 장애인복지관, 주간보호시설 등에서는 무료식당 대체식, 활동지원, 가족·종사자 돌봄 서비스는 제공한다.

취약계층 일자리 사업에서는 휴업 때도 급여를 지급하거나, 사업 재개 뒤 활동 시간 연장으로 활동비를 추가로 지급할 예정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