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IMF "코로나19, 경제에 영향…글로벌 성장률 하향 가능“

국제통화기금(IMF)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산 여파로 글로벌 성장률 전망치를 추가 하향할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IMF의 게리 라이스 대변인은 코로나19가 확실히 글로벌 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에 따라 IMF가 글로벌 성장률 전망을 하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라이스 대변인은 "확실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성장률 전망 하향 가능성과 관련해 더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라이스 대변인은 지난 1월 30일에는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파장에 대해 상황을 실시간으로 주시하고 있다면서도 "지금 단계에서는 알 수 없다"며 신중한 태도를 취했었다.

글로벌

앞서 IMF는 지난 1월 20일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에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로 3.3%를 제시했다. 이는 석 달 전에 제시한 전망치보다 0.1%포인트 하향한 것이다.

IMF는 2020년 성장 전망치를 3.6%(지난해 4월), 3.5%(지난해 7월), 3.4%(지난해 10월) 등으로 꾸준히 하향 조정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지난 22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해 1월에 우리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해보다 0.4%포인트 높은 3.3%로 잡았다"라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이 전망치를 약 0.1%포인트 낮춘다"라고 밝힌 바 있다.

라이스 대변인은 또 오는 4월 워싱턴DC에서 열릴 예정인 IMF·세계은행(WB) 춘계회의와 관련해 "다양한 옵션이 검토되고 있다"면서 조만간 결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전날 IMF와 WB가 춘계회의를 축소하거나 전화 회의로 대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IMF